바리스타 2급 실기 준비 한달간의 이야기!

일상행복

바리스타 2급 필기시험 합격에 이어 학원에서 한달동안 커피공부 및 실기준비를 하느라 정신없이 보내고 이제서야 시간적 여유가 생겨서 세번째 이야기를 이어가 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동안 어떤걸 배우고 연습하면서 실기시험을 준비했는지 한달을 초, 중, 후, 나눠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평소 바리스타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셨거나 궁금하셨던 분들은 참고해서 봐주세요!


1. 초반

인생 처음으로 커피를 공부하는 저에게 가장 기초가 될 수 있는 이론 커피의 역사, 재배, 가공, 품종, 머신, 관련장비등을 시작으로 두번째 시간부터 바로 살짝의 이론과 함께 바로 실습에 들어가 에스프레소 머신 및 관련장비 사용법을 익히고 에스프레소 2잔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만드는 사람, 원두가루의 양, 누르는 압력(템핑), 내리는 시간에 따라 맛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서로 비교하고 느껴보는 시간으로 상당히 흥미와 재미를 가질수 있었구요! 단 평소 달달한 커피를 선호하는 저에게는 쌉쌀한 에스프레소를 맛보는게 처음이라 쉽지 않았지만 조금씩 마시다 보니 이론에서 배웠던 커피 4가지맛 단맛, 신맛, 쓴맛, 짠맛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게 되면서 조화로운 맛의 에스프레소를 일정하게 추출하는게 상당히 어렵다는것과 만드는 과정에서는 도징, 레벨링. 템핑의 중요성을 크게 느낄수 있었습니다!





2. 중반

초반에서 기초가 다져졌다면 다음으로는 바리스타 2급 실기시험에 맞춰서 에스프레소 2잔 뽑기에서 4잔으로 늘어나면서 재미와 여유로움은 사라지고 시험에 대한 걱정과 긴장이 시작된거 같구요! 에스프레소 4잔에 익숙해질때쯤 바로 우유 스티밍과 함께 실기시험의 합격을 좌우하는 카푸치노 만들기로 2잔을 진행하면서는 실기시험에 대한 부담이 점점 커져졌고 4잔으로 늘어나면서는 한달이란 준비기간으로 합격할수 있을까?에 대한 제 자신의 능력에 물음표를 던지면서 자신감이 살짝 내려가긴 했지만 이왕 시작한거 끝까지 최선을 다해보자란 마음으로 선생님께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집에 와서는 유튜브에 있는 관련 영상들도 참고해보면서 별도로 600ml 우유피처와 카푸치노잔까지 구입해 물로 연습해가며 부족한 부분을 제 나름대로 채워나갔네요! 참고로 카푸치노 들어가면서 부터는 에스프레소는 아무것도 아닌게 되었고 온통 카푸치노의 거품 모양, 분배, 양에 대한 고민에 빠져들었던거 같네요!


카푸치노 4잔


처음으로 카푸치노 4잔 모두가 어느정도의 대비와 모양이 나와서 기념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3. 후반

에스프레소, 카푸치노 각각 4잔씩 만드는게 어느정도 익숙해졌을때 본격적인 실기시험 준비에 들어가면서 드디어 시간이 적용되었습니다! 총15분중 5분 준비동작은 순서만 기억하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기 때문에 2~3번의 연습으로 준비가 되었구요! 역시나 문제는 10분 시연과정으로 들어가자마자 시간초과에 긴장과 조급함으로 인한 다양한 실수들이 나오면서 합격에 대한 걱정을 떨칠수가 없었구요! 마지막 수업에는 실제 시험처럼 15분 총연습을 진행하면서 다행히 그 동안에 반복된 연습으로 시간안에 완료를 하긴 했지만 여전히 작은실수들이 한두가지 남아 있어서 체크하고 계속 되뇌이면서 수업은 마무리 되었고 '세상에 쉬운건 없다'라는 말을 커피에서도 다시한번 제대로 느낄수 있었네요!


바리스타 2급 실기


후반부에 계속된 연습으로 살짝 더 좋아진 카푸치노 4잔의 모습입니다! 


바리스타 2급


수업이 끝나갈 무렵 시간이 조금 남아서 만든 카푸치노 2잔을 연습한 사진으로 대비는 잘 나온듯 하지만 역시나 모양과 크기가 계속 변화해서 일정함에 대한 연습은 더 필요했네요!


4. 추가연습

모든 수업이 끝나고 '연습만이 살길이다!'란 생각으로 시험까지 4일정도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불안한 마음도 달래도 조금이라도 실력을 늘릴겸 시험 전전날, 전날 2일동안 연습실을 예약해서 하루 2시간씩 10분, 15분으로 연습을 계속하면서 어느정도의 자신감을 키울수 있었구요! 다만 개인적으로 긴장을 많이하는 편이라 결국 시험당일 좋은 컨디션을 기대하면서 '나는 최선을 다했다! 그날의 운명에 맡긴다!'란 생각으로 모든 준비를 마쳤습니다!


여기까지 바리스타 2급 실기에 맞춰 한달동안 열심히 노력하고 준비한 내용이구요! 이후에 이어진 시험접수, 복장준비, 시험후기, 결과등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19/09/05 - [일상행복] - 바리스타 2급 필기시험 5일 공부부터 합격까지!

2019/08/26 - [일상행복] - 바리스타 2급 도전 시작 및 두달계획!

2019/10/16 - [일상행복] - 바리스타 2급 실기 접수부터 복장 및 준비물 챙기기!

2019/11/05 - [일상행복] - 바리스타 2급 실기시험 및 합격 후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