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간장조림 수육 만들기!

요리행복

냉동실에 보관되어 있던 돼지고기 삼겹살 덩어리가 있어서 지난번 처럼 그냥 삶아서 김치랑 먹을까 하다가 이번에는 오향장육이나 동파육처럼 양념을 가미해 보면 어떨까 싶은 생각에 가장 만만하고 집에 있는 양념재료인 간장을 메인으로 굴소스를 살짝 추가해서 수육스타일의 돼지고기 간장조림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만들어 보실 분들을 위해 사용한 재료와 조리과정을 순서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돼지고기 간장조림 레시피

 

::: 돼지고기 간장조림 수육 레시피 :::

1. 돼지고기 삼겹살 덩어리 330g

2. 양파 1개

3. 대파 1줄 (사진참고)

4. 맛술 200ml

::: 양념국물 레시피 :::

1. 갈은생강 5g

2. 다진마늘 1숟가락

3. 진간장 5숟가락

4. 굴소스 1숟가락

5. 맛술 5숟가락

6. 설탕 5숟가락

7. 참기름 2숟가락

8. 후추가루 두번 톡톡 뿌리는 양

9. 물(생수) 1L (종이컵 6컵)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은 조절해주세요!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1. 제일먼저 할일은 냄비 또는 웍에 삼겹살 덩어리가 반이상 잠실정도의 물을 준비해서 앞뒤 방향을 바꿔가면서 5분정도 삶아서 해동 및 불순물을 제거해 주었습니다!

 

 

2. 살짝 익힌 돼지고기는 꺼내서 넉넉한 그릇에 담고 잡내제거를 위해 맛술 200ml를 부어서 전체적으로 묻혀준 다음 중간중간 앞뒤를 바꿔가며 양념국물이 준비될 동안 담궈놔주세요!

 

 

 

 

※ 맛술 양의 경우 재료를 아끼기위해 200ml로 사용하였구요! 만약 넉넉하게 있으신 경우는 잠길정도로 부어서 담궈놔주세요! 맛술 대신에 정종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3. 그 다음 야채 재료 손질로 깨끗하게 세척후 껍질과 오염된 부분을 제거해서 (1) 생강은 강판에 갈아서 준비! (2) 양파는 8등분으로 잘라주었고 (3)대파는 큼지막하게 잘라서 준비해 주었습니다!

 

 

4. 재료준비가 완료되면 냄비 또는 웍을 준비해서 물(생수) 약 1L 종이컵 6컵 정도를 준비해주세요!

 

 

5. 이어서 손질해 놓은 대파와 양파를 넣어주세요!

 

 

6. 그 다음 위에 정리해 놓은 양념국물 레시피대로 생강, 마늘, 진간장, 굴소스, 맛술, 후추가루, 설탕, 참기름 8가지를 셋팅하고 센불로 끓여주세요!

 

 

7. 셋팅한 양념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맛술에 담궈놨던 돼지고기만 꺼내서 넣고 푹 끓여주세요!

 

 

8. 고기에 양념이 골고루 베이도록 10~15분 주기로 방향을 뒤집어가면서 국물이 진득하게 졸아들때까지 계속 끓여줍니다!

 

 

9. 국물이 졸아서 묽은상태로 자작하게 남은 상태가 되면 숟가락을 이용해 양념을 퍼서 고기위로 뿌려주면서 양념이 골고루 잘 베이도록 해주세요!

 

 

10. 사진과 같이 걸죽한 형태로 양념국물이 변할때 까지 졸여서 삶아주시면 돼지고기 간장조림이 완성됩니다! 최종간을 체크해서 짠경우는 물을 추가하고 끓여서 조절해주시고 싱거운겨우는 물과 간장을 추가하고 다시 졸여서 간을 맞춰주세요!

 

 

11. 완성된 간장조림 수육은 도마에 꺼내서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 주었습니다!

 

 

12. 접시를 준비해서 가지런히 자리잡고 남아있는 양념소스를 고기위로 골고루 뿌려주시면 요리 끝!

 

돼지고기 간장조림

 

13. 마무리로는 언제나 남기는 그릇에 셋팅된 완성된 요리를 깔끔하게 한컷 담아 보았습니다! 구수한 돼지고기 수육 본연의 맛도 가지고 있으면서 양념의 달콤함과 간간함이 적절하게 베어있는 감칠맛으로 맛있는 고기반찬이 되어 주었네요! 김치 또는 새우젓과 즐기는 일반적인 수육에서 벗어나 조금 색다른 스타일로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만들어 보시면 좋을꺼 같네요!

 

copyrigh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18/02/09 - [요리행복] - 간장소스 돼지고기 강정 만들기!

2018/02/03 - [요리행복] - 돼지고기 수육 찜으로 쉽게 만들기!

2018/01/29 - [요리행복] - 콜라 돼지고기조림 만들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