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소스 돼지고기 강정 만들기!

요리행복

이번에는 삽겹살덩어리를 가지고 지금까지 안만들어본 색다른 요리를 만들어 보고 싶어서 처음에는 탕수육을 생각하다가 제대로 만들려면 재료비가 은근 들어갈꺼 같아 나름 비슷하면서 조금 더 간편하고 집에 있는 재료로도 가능한 돼지고기 강정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소스로는 달콤짭짤한 간장소스를 적용해 보았네요! 만들어 보실 분들을 위해 사용한 레시피와 함께 조리과정을 순서대로 자세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돼지고기 강정 레시피

 

::: 간장소스 돼지고기 강정 레시피 :::

1. 삼겹살덩어리 350g (다른 부위도 가능)

2. 생강 5g

3. 우유 120ml 한팩

4. 후추가루 두번 톡톡 뿌리는 양

::: 튀김반죽 :::

1. 튀김가루 200ml (종이컵 1컵)

2. 전분 2숟가락

3. 계란 1개

4. 물(생수) 100ml

::: 소스 :::

1. 양파 작은거 1개 (큰양파는 반개)

2. 다진마늘 반숟가락

3. 진간장 2숟가락

4. 설탕 2숟가락

5. 물(생수) 100ml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은 조절해주세요!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1. 요리의 시작은 재료손질로 (1) 삼겹살덩어리는 껍데기와 비계를 가능한 제거하고 한입크기로 잘라서 준비해 주었고 야채 재료는 깨끗하게 세척 및 껍질 제거후 (2) 양파는 다져서 준비 (3) 생강은 강판에 갈아서 셋팅을 완료하였습니다!

 

 

2. 재료 준비가 완료되면 고기의 잡내 제거를 위해 넓은 그릇을 준비해 손질해 놓은 재료 돼지고기, 간생강에 우유120ml와 후추가루를 두번 톡톡 뿌려서 골고루 섞어서 15~20분정도 재워주세요!

 

※ 참고로 우유를 대신해서 맛술 또는 정종을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3. 고기를 재워두는 동안 튀김반죽 준비로 들어가서 돼지고기가 다 들어갈 정도의 넉넉한 그릇을 준비해서 레시피에 적혀있는대로 튀김가루 200ml, 전분 2숟가락, 계란 1개, 물(생수) 100ml를 셋팅해주세요!

 

 

4. 셋팅한 튀김반죽 재료들은 덩어리 뭉침없이 바닥까지 골고루 섞어서 준비해주세요!

 

 

5. 시간이 지나고 고기가 준비되면 채망을 이용해 재워둔 고기를 부어서 우유는 버리고 흐르는 물로 한번 헹구고 털어서 수분을 제거해주세요!

 

 

 

 

※ 참고로 고기를 한입 크기로 작게 손질한 이유는 첫번째로 먹기 편하고 두번째로 한번의 튀김으로 고기속까지 빨리 익혀주기 위함입니다! 만약 크기를 더 크고 두껍게 만드시는 경우는 튀김을 1차 2차로 나눠서 두번 튀겨서 익혀주세요!

 

 

6. 수분이 제거된 돼지고기 조각들은 준비해 놓은 튀김반죽에 모두 넣어줍니다!

 

 

7. 이어서 숟가락 또는 젓가락을 이용해 골고루 섞어가며 돼지고기조각 전체에 튀김옷을 골고루 입혀주세요! 여기까지가 튀김을 위한 준비과정입니다!

 

※ 튀김과정

 

 

8. 튀김재료가 준비되면 후라이팬에 식용유 또는 튀김 가능한 기름을 고기조각이 반정도 잠길만큼 부어서 불을 켜고 달궈주세요!

 

 

9. 기름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작은 기포가 보이기 시작하면 젓가락으로 튀김반죽을 한두방울 떨어뜨려서 주변으로 기포와 함께 바로 떠오르면 적정온도 도달! 불세기를 약으로 줄이고 튀김을 시작해주세요!

 

 

10. 젓가락을 이용해 튀김옷을 입은 돼지고기 조각들을 하나씩 가능한 만큼 기름에 넣어서 앞뒤로 방향을 바꿔가며 튀겨주세요!

 

 

11. 돼기고기라 속까지 잘 익혀주기 위해 전체가 조금 진하게 노릇한 색상으로 변할때까지 튀겨주세요! 

 

 

12. 다 튀겨진 돼지고기 튀김은 가장 두꺼운 두께의 튀김을 대표로 골라서 가위로 잘라 속이 익은걸 확인후 그릇에 종이호일 또는 키친타월을 깔아서 꺼내주세요!

 

 

13. 계속해서 동일한 과정으로 준비된 모든 돼지고기를 튀겨서 담아 놓은 모습입니다!

 

※ 소스 만들기 과정

 

 

14. 튀김이 완료된 다음에는 소스 만들기에 들어가서 또 다른 후라이팬을 준비해 기름을 소량으로 두르고 다져 놓은 양파를 넣고 볶아주세요!

 

 

15. 바로 이어서 다진마늘 반숟가락을 넣고 같이 섞어가며 볶아줍니다!

 

 

16. 양파가 익어서 숨이 죽고 반투명 상태가 되었을때 물(생수) 100ml를 부어주세요!

 

 

17. 이어서 진간장 2숟가락을 추가해주세요!

 

 

18. 그 다음 설탕 2숟가락도 넣고 섞어줍니다!

 

 

19 재료들과 양념을 골고루 섞어서 자글자글 끓고있는 상태가 될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최종간은 이상태에서 체크해서 짠경우 물 또는 양파를 추가해 조절해주시고 싱거운 경우 간장을 소량으로 추가해서 간을 맞춰주세요!

 

※ 만약 매운맛을 추가하고 싶으시면 청양고추 한두개를 썰어서 넣어주세요!

 

 

20. 돼지고기튀김을 넣는 타이밍은 튀김의 바삭함을 유지하고 싶으신 경우 소스가 진득한 상태가 될때까지 더 끓인 다음 넣어주시고 소스를 흡수해서 부드러운 식감으로 먹고싶은 경우 끓기 시작하고 바로 넣어서 버무려주세요!

 

 

21. 소스와 튀김을 잘 버무려서 완성한 돼지고기 강정의 모습을 담아서 보여드립니다!

 

돼지고기 강정

 

22. 마지막은 언제나 기록하는 완성된 요리를 그릇에 셋팅해서 깔끔하게 한컷 담아 보았습니다! 먹으면서 깐풍기, 탕수육, 간장양념치킨등이 떠오르는 중국음식 스타일의 요리로 튀김가루에 전분을 추가해서 바삭하고 쫄짓한 식감에 소스의 달콤짭짤한 감칠맛이 어우러져 제 입맛에는 만족스러운 메인요리가 되어 주었습니다! 아이들 반찬으로 만들어 보셔도 좋을꺼 같고 맥주안주로도 잘 어울리꺼 같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2018/02/03 - [요리행복] - 돼지고기 수육 찜으로 쉽게 만들기!

2018/01/29 - [요리행복] - 콜라 돼지고기조림 만들기!

2018/01/22 - [요리행복] - 돼지고기 야채듬뿍 태국식 볶음쌀국수 만들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