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유간장 고등어조림 만들기!

요리행복

오래간만에 고등어를 먹어볼까 하고 한마리 구입하게 되었네요! 구워먹냐 조림으로 먹냐 고민하던중에 일본식 생선조림이 생각나서 조금 남아있는 쯔유간장을 사용해서 이유식 재료로 사용하고 남은 무와 양파를 추가해서 쯔유간장 고등어조림을 만들어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레시피 및 조리과정을 정리해봅니다!

 

 

::: 쯔유간장 고등어조림 레시피 :::

1. 고등어 한마리

2. 무 약200g

3. 양파 반개

4. 대파 반줄 (이미지 참고)

5. 다진마늘 한숟가락

6. 쯔유간장 50ml

7. 설탕 1/3숟가락

8. 후추 2~3번 톡톡 뿌리는양

9. 물(생수) 약400ml (종이컵 두컵)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은 조절해주세요!

※ 숟가락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1. 제일먼저 할일은 재료 세척 및 손질! 재료별 손질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1) 무는 먹기좋은 크기로 자유롭게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2) 대파는 1~2cm 두께로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3) 양파는 얇게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2. 재료준비가 완료되면 전골냄비 또는 웍을 준비해서 제일 아래 무를 깔고 고등어는 흐르는 물에 헹궈서 무위에 올려주세요!

 

 

3. 다음으로 고등어 위에 다진마늘 한숟가락을 펴서 발라주세요!

 

 

4. 그위로 준비해둔 대파와 양파를 골고루 올려주시면 재료셋팅 완료!

 

 

5. 이어서 양념시작! 제일먼저 쯔유간장 50ml을 부어줍니다!

 

 

6. 계속해서 물(생수) 약400ml 정도를 부어주세요!

 

 

7. 쯔유의 맛을 조금 맛있게 만들기 위해 설탕 1/3 숟가락을 넣어줍니다!

 

 

8. 마지막 양념인 후추를 2~3번 정도 톡톡 뿌려주신후 끓이기 시작!

 

 

9. 불세기는 강에서 중으로 점차 줄여가면서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들때까지 끓이면서 고등어와 무를 푹 익혀주세요!

 

 

10. 양념국물이 자작하게 졸아들때까지 끓이면 무와 고등어도 푹 익어서 고등어조림이 완성됩니다! (최종간을 체크해서 짠경우 물을 부어 다시 졸이면서 희석시켜주거나 남은 무 또는 양파를 추가해서 끓여주세요! / 싱거운경우 쯔유간장을 소량추가해서 끓이면서 간을 조절해주세요!)

 

 

11. 마지막으로 완성된 쯔유고등어조림 반토막을 그릇에 담아 깔끔하게 한컷 남겨보았네요! 이번 고등어 조림까지 쯔유간장 한병으로 알차게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먹은거같네요! 쯔유간장으로 만든 고등어 조림은 신기하게도 비린내가 적게나서 좋았네요! 그리고 쯔유특유의 달착지즌하고 간간한 맛으로 조금은 색다른 고등어조림을 맛볼수 있었습니다. 무랑 고등어살과 함께 먹으니 더 맛있었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다른 쯔유간장 요리레시피

2016/08/19 - [요리즐거움] - 남은 치킨 요리 쯔유간장 오야꼬동 뎦밥 만들기!

2016/08/12 - [요리즐거움] - 쯔유간장을 이용한 닭다리살 간장조림 만드는법!

2016/07/22 - [요리즐거움] - 쯔유간장을 이용한 일본식 냉소면 만드는법!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