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수 수전 카트리지 분해 조립 자가수리 해보자!

아는행복

언제부턴가 자고 일어나면 샤워부스 아래 물이 고여 있는 걸 보고는 처음에는 옆에 설치된 연수기 자동청소 때문인가 하고 그냥 넘기다가 최근 횟수가 잦아져 체크를 해보니 손잡이 틈 사이로 누수가 생겼네요! 보아하니 전체 교체까진 아니고 안에 있는 수전 카트리지 문제인거 같아 예전 세면대 수전을 수리한 경험을 그대로 적용해서 똑같이 작업을 진행해 보았구요! 이번에도 성공하게 돼서 혹시나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상세한 작업 과정을 이번 포스팅을 통해 공유해 보겠습니다!

 

※ 상태

샤워기 수전 누수

누수가 생긴 샤워기 수전의 모습으로 자고 일어나면 바닥에 물이 많이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고여 있어서 휴지를 이용해 여기저기 확인해보았습니다! 

 

확인 결과 사진에 표시된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 물을 틀고 잠그는 손잡이 안쪽으로 누수가 생긴걸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 수리과정

1. 수리에 앞서서 가장 먼저 할일은 작업 중 물난리를 피하기 위해 수도밸브를 잠가 주었습니다! 참고로 세면대는 수전 아래쪽에 별도로 잠그는 밸브가 있지만 샤워기 수전의 경우 따로 없기 때문에 집안 수도 전체를 잠그는 밸브를 이용해야 하구요! 복도식 아파트다 보니 밖에 있었네요! 

 

★ 수전분해

2. 물을 잠그고 분해에 들어가서 2mm(0.2cm) L자 육각렌치를 이용해 수전 손잡이 뒷면 안쪽 빨간색 동그라미로 표시된 작은 나사를 분리해 주었습니다!

 

수전 분해

3. L렌치 긴 쪽을 이용해 구멍에 끼우고 돌려주면 아주 작은 나사가 사진과 같이 분리됩니다! 

 

4. 뒤쪽 나사를 를 제거한 상태에서 수전 손잡이를 꽉 잡고 좌, 우, 위, 아래 조금씩 움직여 가며 위로 빼주세요! (생각보다 잘 안 빠지고 많은 힘 필요!)

 

수전 카트리지

5. 그다음 겉에 커버를 스패너 또는 첼라를 이용해 적당한 힘으로 돌려서 분리합니다! (해당 부품은 플라스틱 소재로 너무 많은 힘을 가하면 부서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6. 계속해서 카트리지를 고정하고 있는 아주 두꺼운 플라스틱 부품도 공구를 이용해 돌려서 분리합니다! 

 

수전 카트리지 교체

7. 분해의 마지막 수전 카트리지는 그냥 손으로 꺼내 주세요! 참고로 저는 분해후 재조립하는 수리방법으로 진행했구요! 간단하게 동일한 규격의 새 카트리지를 인터넷을 통해 구입해서 교체하셔도 됩니다!

 

 

 

 

★ 수전 카트리지 분해

1. 누수의 주요 원인 카트리지 분해에 들어가서 끼워서 결합되어 있는 밑판 부분 홈에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눌러서 분리하였습니다!

 

2. 열어서 안에 있는 부품들을 분리해 1~6까지 나눠서 나열한 모습이구요! 살펴보니 누수와 관계가 깊은 고무패킹 두 개다 변색은 있었지만 변형이나 끊어진 부분이 없고 기타 부품들도 문제가 없어서 물로 한번 세척만 하고 재조립에 들어갔습니다! 만약 부품중에 하나라도 문제가 있다면 교체를 권장드립니다!

 

★ 수전 카트리지 조립

1. 먼저 두 개의 고무패킹을 위치와 모양에 맞게 밑판 앞뒤로 사진과 같이 끼워줍니다! (4,5,6번)

 

2. 그다음 파란색 커버 안으로 손잡이를 끼울 수 있는 부품을 홈에 맞춰서 끝까지 넣어주세요! (1,2번)

 

3. 패킹이 끼워진 밑판 안쪽으로 물을 틀고 잠그고 온수와 냉수 조절하는 하얀색 부품을 사진과 같이 테두리에 홈이 파여있는 면을 위쪽으로 올려서 결합합니다! (3,4번)

 

4. 위에서 조립한 두 개의 부품 밑판을 파란색 통 좌우 크기가 다른 홈에 맞춰 끼워서 조립합니다! 

 

5. 재조립으로 완성된 수전 카트리지의 모습입니다! 

 

수전조립

수전 누수 셀프수리

1. 조립은 역순으로 재조립한 수전 카트리지를 구멍 위치에 맞게 넣어주세요!

 

2. 다음 두꺼운 플라스틱 부품을 조여서 카트리지를 고정시키고 잘 수리되었는지 확인에 들어갑니다!

 

3. 여기서 중요! 잠가 놓았던 수도밸브를 열어서 물이 세는 곳은 없는지 최종 확인해 주세요!

 

4. 누수가 없는 게 확인되면 계속해서 플라스틱 커버를 조립합니다! 

 

5. 마지막으로 손잡이를 끼우고 뒤쪽 나사를 조여주면 모든 수리는 완료됩니다! 

 

※ 작업후기

짜잔! 모든 작업이 마무리된 샤워부스 수전의 모습이구요! 저한테는 세면대에 이어 두번째 작업이라 처음할때 보단 순조롭게 진행되었지만 역시나 가장 어려운 부분은 생각보다 안빠지는 손잡이 분리로 말씀 드릴수 있을꺼 같구요! 다행히 교체가 아니라서 별다른 추가비용 없이 재조립을 통해 셀프로 수리할수 있어서 감사한 마음이 드네요! 끝으로 저와 같이 자가로 수전 누수 수리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우선 전체교체보다는 비용을 줄일수 있는 카트리지 교체를 생각해 보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되어지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21/01/05 - [아는행복] - 자동차 브레이크등 교체 작업기! (feat. K3, 셀프수리)

2018/11/17 - [아는행복] - 셀프 모노륨 장판 부분수리 DIY 도전기!

2017/03/20 - [아는행복] - 싱크대 호스 교체 성공기 및 과정정리!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