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 압력밥솥 고무패킹 교체 상세과정! CRP-P107FR

아는행복

사용중인 쿠쿠 압력밥솥 모델은 CRP-P107FR 10인용으로 사용기간은 5년정도가 넘었고 지금까지 운 좋게 고무패킹 교체한적 한번도 없이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두달전부터인가 취사과정에서 물이 세어 나오고 밥도 푸석푸석하게 완성되는게 이상하다 싶었는데 자주도 아니고 또 문제없이 잘 될때도 있어서 그냥 버티고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이번달 들어서 물세는 정도도 심해지고 횟수도 잦아지면서 고무패킹을 바꿔야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구요! 작업하는게 어려워 보이진 않아서 A/S센터 방문은 패스하고 구입해서 셀프교체를 진행! 해당과정이 궁금하시거나 분들을 위해 참고용으로 이번 포스팅에서 구입부터 분리 및 교체까지 자세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쿠쿠 압력밥솥 고무패킹


택배박스에서 꺼낸 쿠쿠 고무패킹의 포장된 모습으로 사진과 같이 투명 비닐로 부품의 모습을 바로 보여주면서 정품이란걸 알려주는 서비스 부품쿠쿠전자 로고가 담겨 있었구요! 제가 주문한건 패킹 한개가 아닌 전체를 교체해주려고 총3가지 구성의 세트상품을 구입하였습니다! 





구입정보로 파는곳은 사용하는 밥솥 모델 + 패킹으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수 있구요! 그중에서 가격 비교해가면서 마음에 드는곳으로 주문했고 가격은 배송비 2,500원 포함해서 20,550원에 구입할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세트와의 가격비교를 위해 압력패킹 낱개구입시 대략 9,000원정도인것도 알려드립니다!


쿠쿠밥솥 고무패킹


비닐에서 꺼낸 고무패킹을 모두 나열해 보았구요! 사진 번호에 맞춰 (1) 압력패킹, (2) 분리형커버패킹, (3) 고무손잡이 총3개가 들어있습니다! 참고로 이번에 알게된 쿠쿠 압력밥솥 고무패킹 교체시기는 1년마다로 나와 있어서 제가 사용한 기간동안 버틴것도 신기하고 고장난것도 당연한거였네요!


CRP-P107FR 패킹


밥솥을 열어 뚜껑부부에 있는 고무패킹들의 위치를 위에서 정리한 패킹별 번호로 표시해 보았습니다! 


※ 고무패킹 부품 살펴보기!

쿠쿠 압력밥솥 압력패킹


패킹 종류별로 따로 살펴보면 첫번째 (1) 압력패킹으로 3개중에서 제일 두껍고 큰사이즈를 가지고 있구요! 뒤쪽면이 밥솥 뚜껑에 끼워지는 부분입니다!


쿠쿠 밥솥 분리형커버패킹


두번째 (2) 분리형커버패킹으로 이름 그대로 분리가 되는 커버 테두리에 씌워지는 고무패킹이구요! 뚜껑을 열었을때 보여지는 면이 '앞'입니다!


고무손잡이


세번째 (3) 고무손잡이의 앞뒤 모습으로 분리형 커버 중앙에 끼워져 있습니다!





※ 쿠쿠 압력밥솥 고무패킹 분리!


1. 분리에 들어가서 가장 먼저 분리형 커버를 손잡이 부분을 잡아당겨서 빼주세요! 



2. 그 다음 커버 중간에 있는 고무손잡이를 앞쪽에서 힘으로 일부분 밀어 넣어주고 뒤쪽에서 잡아당겨 뺴주면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쿠쿠밥솥 분리형 커버 고무패킹


3. 손잡이 다음으로 분리형커버고무패킹은 그냥 잡아당기면 쉽게 빠져서 사진과 같이 커버에 있는 모든 패킹을 분리해 주었습니다! 


쿠쿠 압력패킹


4. 마지막 압력패킹도 잡아당겨서 뺴는 방식으로 처음에 잡은곳은 잘 안빠져서 도구가 필요한가 했다가 테두리 여기저기 당기다 보니 쉽게 떨어지는 부분이 있어서 해당 부분을 공략해 쉽게 제거 할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건 아니지만 고무패킹 3개중 분리하는데 가장 많은 힘이 들어갔네요! 


쿠쿠 압력밥솥 고무패킹 교체


5. 모든 패킹을 제거하고 기존것과 새걸로 비교컷을 촬영해 보았습니다! 사용한 세월의 흔적으로 색상이 변해있는 걸 확인해 볼 수 있었네요!


※ 쿠쿠 압력밥솥 고무패킹 교체!


1. 교체에 들어가서 가장 먼저 뚜껑에 패킹이 있던 자리를 깨끗한 물수건을 준비해 청소해주었습니다!



2. 이어서 분리형 커버와 새로 구입한 고무패킹들은 물로 세척해 주었네요!



3. 세척후 물기를 털고 가장 먼저 압력패킹을 조립해 주었구요! 원래 있던 자리에 위치를 맞추고 꾹꾹 눌러서 틈으로 끼워주시면 됩니다!


쿠쿠 고무패킹 교체


4. 압력패킹의 위치는 분리형 커버를 제거한 상태에서 사진과 같이 스테인레스판에 타원형 모양의 점들 6군데 보이고 해당 부분에 패킹 안으로 있는 작은점들(오른쪽사진!)을 맞춰서 끼워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개인적으로는 완벽하게 맞춰서 끼우진 않았는데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었네요!



5. 끼우는 과정에서 사진에서의 왼쪽 같이 동그라미 라인이 이상한 경우 오른쪽 같이 덜 끼워진 상태를 찾아서 꼼꼼하게 완벽한 동그라미 라인이 나올때까지 단단하게 끼워주셔야 합니다!



6. 열심히 끼워서 장착을 완료한 압력패킹의 모습입니다! 



7. 다음으로는 분리커버에 고무손잡이는 밀어서 분리형커버패킹은 사이에 끼워서 조립해주세요!



8. 패킹을 모두 끼운 분리커버의 앞(좌), 뒤(우) 모습입니다! 


쿠쿠 밥솥 고무패킹 교체


9. 그대로 고무손잡이를 잡고 밀어서 원래 위치해 꽂아주시면 모든 교체작업이 완료됩니다! 



10. 마지막으로 밥을 새롭게 해봤구요! 쿠쿠 압력밥솥 고무패킹 교체후에 바로 느낀점은 뚜껑을 열고 닫을때 느껴지는 압력의 압이 처음 사용할때 이정도였나 싶을정도로 묵직하게 달라졌구요! 취사시 문제였던 물세는것도 젼허 없이 밥상태도 오래간만에 보는 윤기좔좔 촉촉 찰지게 완성된 모습으로 제대로된 밥을 즐길수 있었습니다! 이런 변화들을 봤을때 기존 패킹의 상태가 얼마나 심각했는지 제대로 알게 되서 앞으로는 비슷한 문제가 보이면 바로 교체하기로 마음먹었구요! 끝으로 쿠쿠 압렵밥솥 사용하시는 분들중에서 저와 같은 현상이 있으신 분들은 버티거나 미루지 마시고 제대로된 밥맛을 위해 얼른 교체해서 사용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19/03/27 - [쇼핑행복] - 선물받은 코웨이 공기청정기 AP-1018F 개봉 및 사용기!

2016/05/24 - [쇼핑행복] - 쿠쿠 10인용 압력밥솥 CRP-P107FR로 5년만에 교체!

2015/11/18 - [쇼핑행복] - 위닉스 뽀송 제습기 DHC-085ING 빨래건조를 위해 구입!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