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어포를 이용한 북어국 끓이는법!

요리행복

이번에 만들어본 요리는 요즘 같이 추운날씨와 잘 어울리는 뜨끈하고 시원한 국물의 북어국을 끓여 보았습니다! 해장용은 아니고 문득 스키장 갈때 자주 먹었던게 생각나서 먹고싶은 마음에 냉동실에 얼려두었던 북어포를 이용해 기본 야채와 두부를 넣고 간단하게 진행해 보았네요! 만들어 보실 분들을 위해 조리에 사용된 재료들과 만드는 과정을 차례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북어국 레시피

 

::: 북어국 레시피 :::

1. 북어포 한마리 (북어채로 대체가능)

2. 양파 1개

3. 대파 1줄 (사진참고)

4. 두부 1모

5. 계란 1개

6. 다진마늘 반숟가락

7. 국간장 1숟가락

8. 소금 1/3숟가락 (입맛에 따라 조절)

9. 참기름 1숟가락

10. 후추가루 두번 톡톡 뿌리는 양

11. 멸치다시육수팩 1개

12. 물(생수) 1L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은 조절해주세요!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1. 제일먼저 할일은 냄비에 물(생수) 1L를 준비하고 멸치다시육수팩 1개를 넣고 물이 끓기 시작하고 5~6분정도 우려서 육수를 만들어 주세요! (육수팩 대신에 국물용 멸치한주먹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2. 육수준비에 이어서 재료준비로 야채재료들은 깨끗하게 세척 및 필요없는 부분을 제거후 (1) 양파는 깍둑썰기로 잘라서 준비해 주었고 (2) 대파는 적당한 두께로 잘라주었습니다! 그리고 (3) 두부는 먹기좋은 크기와 모양으로 잘라주었고 (4) 계란은 깨고 풀어서 계란물을 만들서 준비해 주었네요!

 

 

3. 다음으로 마른 북어포 손질로 들어가서 (1) 물에 한번 헹궈서 촉촉한 상태를 만든 다음 (2) 쭉쭉 찢어서 제거가 가능한 까시나 껍질을 분리해서 살을 발라준 다음 (3) 가위 또는 손을 이용해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해 주었습니다!

 

 

 

 

※ 더 자세하게 북어포를 북어채로 만드는 과정을 알고 싶으신 경우 포스팅 제일 하단 관련글 목록에 있는 해당 글을 참고해주세요!

 

 

4.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놓은 북어포는 참기름 1숟가락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서 준비해 주세요!

 

 

5. 모든 재료가 준비된 상태에서 준비해 놓은 육수에 양파, 대파 북어를 넣고 끓여주세요!

 

 

6. 바로 이어서 다진마늘 한숟가락을 넣어줍니다!

 

 

7. 그 다음 국간장 1숟가락을 넣어주세요!

 

 

8. 북어국의 경우 국간장으로만 간을 하면 국물이 탁해질수가 있어서 나머지 간은 소금 1/3숟가락을 추가해 주었습니다! (★소금의 경우 소량으로 조금씩 추가해서 본인이 원하는 간으로 조절해주세요!)

 

 

9. 야채들이 어느정도 익은 상태가 되면 남은재료 두부와 계란물을 넣고 다른 재료들과 섞이도록 숟가락을 이용해 저어주세요!

 

 

10. 마무리 양념으로 후추가루를 2번 정도 톡톡 뿌려주었습니다!

 

 

11. 조금 더 끓이고 재료들의 익은상태를 체크해서 완성시킨 북어국의 모습을 담아 보았습니다! 최종간을 체크해서 짠경우 물을 추가해서 조절해 주시고 싱거운 경우 소금을 소량으로 추가해 간을 맞춰주세요!

 

북어국

 

12. 마무리로 국그릇에 푸짐하게 셋팅해서 깔끔하게 완성컷을 남겨보았습니다! 진하고 구수한 북어의 향에 두부의 부드러운 식감이 어우러져 달착지근하면서도 적당한 간으로 담백하면서도 시원한 국물의 감칠맛을 맛볼수 있었습니다! 국물좀 먹다가 밥한공기 말아서 김과 김치를 곁들어 맛있게 한그릇 뚝딱 했네요! 집에 제사 또는 차례에 사용하고 남은 북어포가 있거나 뜨끈하고 시원한 국물이 생각날떄 만들어 보시면 좋을꺼 같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17/11/17 - [아는행복] - 북어포를 북어채로 만들기 및 보관!

2017/11/17 - [요리행복] - 백종원 북어채튀김 만들기 도전!

2017/10/16 - [요리행복] - 담백한 두부애호박새우젓국 끓이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