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북어채튀김 만들기 도전!

요리행복

북어포를 북어채로 손질해 놓은 김에 단골메뉴인 북어국에서 벗어나 새로운 북어요리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만들어본 요리는 바로 집밥백선생3에서 나왔던 북어채튀김! 일단 간단하면서 튀김요리로 맛은 어느정도 보장도 되고 특히 방송보면서 어떤맛을 가지고 있는지 예측할수 없는 궁금함에 마침 재료도 생겼으니 만들어 먹어봐야겠조? 원래 레시피에서 제가 원하는 맛으로 살짝 수정해서 진행하였습니다! 만들어 보실 분들을 위해 레시피 및 조리과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백종원 북어채튀김

 

::: 백종원 북어채튀김 레시피 (개인수정) :::

1. 반건조 북어채 약130g

2. 청고추 2개

3. 튀김가루 120g

4. 물(생수) 100ml

::: 소스 레시피 :::

1. 마요네즈 푸짐하게 2숟가락

2. 설탕 1숟가락

3. 식초 반숟가락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은 조절해주세요!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 방송 원래 레시피 :::

1. 마른 북어채 한주먹

2. 청양고추 3개

3. 튀김가루 2/3컵

4. 물 2/3컵

::: 소스 :::

1. 마요네즈 적당량

2. 설탕 1숟가락

3. 식초 살짝

 

 

1. 우선 매운걸 좋아하는편이 아니라서 청양고추 대신에 청고추로 대체해 주었구요! 거기에 재료 손질할때 안에 들어있는 씨까지 제거해 주었습니다!

 

 

2. 재료손질의 경우 북어채는 이미 먹기좋은 크기로 손질된 상태라 그대로 사용해 주었습니다! 청고추는 씨를 제거후 얇게 썰어서 준비해 주었습니다!

 

 

 

 

※ 참고로 방송에서는 건조된 북어채를 사용해서 물과 튀김이 2/3씩 사용되었는데 저의 경우 반건조 상태로 수분을 머금고 있는 상태라 물과 튀김가루의 양을 살짝씩 조절해서 진행하였습니다!

 

 

3. 튀김반죽을 만들어 주기위해 넓직한 그릇을 준비해서 북어채, 청고추를 담고 계량컵을 이용해 튀김가루 120g을 준비해서 넣어 주었습니다!

 

 

4. 이어서 물(생수) 100ml를 부어주세요!

 

 

5. 위생장갑을 착용하고 셋팅된 재료들을 골고루 버무려서 튀김반죽을 만들어 주세요!

 

 

6. 잘 버무려서 완성시킨 북어채튀김반죽의 모습을 담아 보았습니다!

 

 

7. 반죽이 완료되면 후라이팬에 튀김이 살짝 잠길 정도의 깊이를 예상해서 기름을 부어준 다음 불세기는 강으로 시작해서 온도를 높여주고 튀김을 할때는 약으로 조절해서 진행해주세요! (기름도 아낄겸 여러번 나눠서 튀겨주기위해 가능한 소량으로 준비하였습니다!)

 

 

8. 기포들과 함께 기름의 온도가 어느정도 올라온거 같은 비쥬얼을 보이면 작은 조각을 온도체크용으로 넣어서 튀김주변에 많은 기포가 발생하면서 바로 떠오르는걸 확인하고 진행해주세요!

 

 

9. 기름의 온도가 맞춰진걸 확인한 다음에는 숟가락을 이용해 북어채와 청고추를 섞어서 먹기좋은 크기로 한숟가락씩 떠 넣어서 튀김을 튀겨줍니다!

 

 

10. 오래 튀기실 필요없이 겉면이 노름스름하게 변한 상태가 되면 바로 꺼내주세요!

 

 

11. 위와같이 반복해서 준비된 튀김반죽을 모두 튀겨서 기름종이를 씌운 접시에 담아놓은 모습입니다!

 

 

12. 북어채튀김이 완료되어 이어서 같이 찍어먹을 소스를 만들어 주었는데요! 위에 적어드린 소스레시피대로 마요네즈, 식초, 설탕을 섞어서 준비해 주었습니다!

 

백종원 북어채튀김

 

13. 마무리로 빠질수 없는 완성된 튀김과 소스를 셋팅후 깔끔하게 한컷 담아 보았습니다! 맛은 희안하게 먹으면서 새우깡이랑 해산물 과자가 떠올랐네요! 바삭한 식감과 고소함에 은은한 북어의 향이 느껴지면서 중간중간 씹히는 고추의 매운맛이 느끼함도 잘 잡아주면서 새콤달콤한 소스까지 찍어먹으면 감칠맛이 더해지는게 정말 맛있었습니다! 밥반찬으로도 나쁘지는 않지만 먹으면서 맥주나 탄산이 생각나는걸 보니 간단한 술안주나 야식으로 만들어 먹기 좋은 훌륭한 요리라 생각되네요! 역시 믿고 보는 집밥백선생을 통해 또 하나의 간단하면서도 멋진 요리를 배워볼수 있었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2017/11/17 - [아는행복] - 북어포를 북어채로 만들기 및 보관!

2017/11/13 - [요리행복] - 집박 백선생 치즈토스트 만들기 도전!

2017/11/08 - [요리행복] - 집밥백선생3 백종원 들깨칼국수 만들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