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잡채 활용 간단 잡채덮밥 만들기!

요리행복

지난번 남은전 활용에 이어서 두번째로 명절 지내고 나면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잡채! 그냥 후라이팬에 다시 볶아서 먹어도 되지만 명절에 먹고 계속해서 먹으려면 맛보다도 그냥 남은 요리를 아까워서 먹게되는 경우가 많아 이번에는 조금 더 색다르고 맛있게 먹고자 고민하다가 중국집에서 시켜먹던 잡채밥스타일로 만들어 보면 괜찮을꺼 같아서 돼지고기, 파, 고추기름을 추가해서 간단하게 매콤한 중국식 잡채덮밥으로 변신시켜 보았습니다! 혹시나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레시피 및 조리과정을 사진과 함께 순서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 잡채덮밥 레시피 :::

1. 남은 잡채 500g

2. 돼지고기 150g (부위는 상관 없음)

3. 대파 반에 반줄 (이미지 참고)

4. 다진마늘 1숟가락

5. 굴소스 1숟가락

6. 고추기름 2숟가락반

7. 올리고당 반숟가락 (설탕대체가능)

8. 후추 두번 톡톡 뿌리는 양

9. 밥 한공기

 

 

 

 

※ 잡채 500g은 넉넉한 양으로 딱 1인분만 원하시는 경우 양을 조절해주세요!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은 조절해주세요!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1. 우선 가장먼저 할일은 재료손질! 간단하게 두가지로 (1) 대파는 깨끗하게 세척해서 얇게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2) 돼지고기는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해 주세요! (번거로우신 경우 익혀서 가위로 자르셔도 됩니다!)

 

 

 

 

※ 참고로 제가 사용한 돼지고기는 얇게 썰은 미박등심을 사용하였습니다! 삼겹살, 목살등 볶음용 고기로 사용해 주셔도 되고 닭고기나 소고기로 대체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2. 재료손질이 끝나면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마늘 한숟가락을 넣어서 볶아주세요!

 

 

3. 바로 이어서 잘라놓은 대파를 넣어 다진마늘과 함께 볶아서 살짝 익혀주세요!

 

 

4. 대파와 다진마늘이 살짝 익어서 부분부분 갈색으로 변하면 돼지고기를 모두 넣어줍니다!

 

 

5. 넣은 돼지고기 위에 후추를 두번 톡톡 뿌려준 다음 대파, 다진마늘과 함께 고기롤 볶아주세요!

 

 

5. 돼지고기를 잘 익혀서 셋팅해준 모습입니다! (여기까지는 고기의 잡내를 잡아주면서 잡채와 같이 볶아주기 전의 기본셋팅입니다!)

 

 

6. 볶은 돼지고기 위로 잡채를 모두 넣어서 같이 섞어가며 볶아주세요!

 

 

7. 볶으면서 고기와 잡채가 어느정도 섞어진 모습을 보이면 양념에 들어갑니다! 제일먼저 굴소스 한숟가락을 넣어주세요! (양념 들어가는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8. 다음으로 살짝 단맛을 살려주기 위해 올리고당 또는 설탕을 반숟가락 넣어서 재료에 잘 섞어줍니다!

 

 

9. 이어서 가장 중요한 양념재료인 고추기름을 두숟가락반을 넣어서 가이 골고루 볶아주세요! (만약 더 매콤하게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청양고추, 고추가루등을 추가하셔도 됩니다!)

 

 

10. 고추기름과 재료들이 골고루 섞이면서 살짝 붉은 기운이 돌게되면 덮밥에 올라갈 잡채볶음은 완성됩니다! 최종간을 본 다음 짠경우 남은 잡채를 추가해서 볶아주거나 없는경우 재료중에 고기나 야채를 별로도 볶아서 섞어주세요! 싱거운 경우 굴소스를 소량으로 추가해서 섞어가면 조절해주세요!

 

 

11. 밥에다 그냥 올려서 먹는거 보다 이왕 먹는거 나름 보기좋게 먹기위한 간단한 셋팅을 위해 넓은 접시를 준비해서 밥그릇의 모양을 이용해 밥한공기를 깔끔하게 셋팅해 주었습니다!

 

잡채덮밥

 

12. 마무리로 밥 옆에 원하는 만큼 푸짐하게 볶은 잡채를 올려준 다음 완성된 잡채덮밥을 깔끔하게 한컷 남겨 보았습니다! 혹시나 남은 잡채가 있다면 따로 반찬으로 드셔도 되고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다음 한끼로 데워서 드시면 됩니다! 밥에 비벼서 먹는거라 조금 간간하게 만들어 보았고 맛은 굴소스와 고추기름만 추가되었을 뿐인데 중국 사천식 스타일의 매콤한 감칠맛으로 완전히 다른 잡채의 맛을 즐길수 있었습니다! 은은한 매콤함이 입안에 퍼지면서 기본 잡치맛에 굴소스가 더해지면서 맛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켜주었네요! 남은 잡채만 있다면 혼밥요리 또는 간편하게 한끼 만들어 먹고 싶을때 한그릇 요리로도 괜찮은 메뉴라 생각되어지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17/10/05 - [요리행복] - 남은전요리 모듬 전찌개 만들기!

2017/09/26 - [요리행복] - 한그릇요리 참치마요덮밥 간단하네!

2017/09/06 - [요리행복] - 한그릇요리 가지덮밥 만들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