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구이 간단하게 잘 굽는법!

요리행복

간만에 요리까지는 보기 어렵기만 누구나 간단하게 해먹을수 있는 순수하게 고등어 굽는법을 공유해 볼까 합니다! 해당방법은 아내에게 전수를 받았구요! 제가 모르고 그냥 구울때는 탈까 덜익을까 계속 신경쓰면서 보기보다 어렵다는 생각으로 하곤 했는데 아내는 너무나도 편하게 다른일 하면서 잘 굽는걸 보고는 배워보게 되었구요! 그 뒤로는 저한테도 쉽고 간편한 일이 되서 혹시나 궁금하신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에 이번 포스팅을 통해 정리해봅니다!

 

고등어구이 준비물


※ 고등어구이 준비물!

1. 소금간 고등어 1마리

2. 식용유 (다른 기름도 가능!)

3. 후라이팬 

4. 냄비뚜껑 (기름 튐 방지 및 스팀효과!)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과 취향에 맞춘 굽는방법입니다!

※ 필요에 따라 굽는 시간은 조절해주세요!

※ 조리환경에 따라 결과물은 다를수 있습니다!



1. 준비한 고등어가 들어갈만한 크기의 넓적한 후라인팬을 준비하고 빙글빙글 돌려서 바닥 전체를 덮을 만큼의 식용유를 넣어주세요!



2. 그 다음 불세기는 강으로 후라이팬을 달궈줍니다! (※ 참고로 사진 하단 왼쪽의 그림은 가스렌지의 불세기를 조절하는 밸브가 돌아가 있는 상태를 추가해 보았습니다!)



3. 달궈지는 동안 고등어 한마리를 흐르는 물에 한두번 헹궈주었습니다! (이유 : 핏물제거 및 간조절)


고등어 굽는법


4. 기름이 튈수 있으니 그동안 달궈진 후라이팬의 불을 끈 상태에서 물에 헹군 고등어의 물기를 털고 사진과 같이 겉면을 위로해서 팬에 올려주세요! 여기서 잠시!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굽는 시간과 불세기를 간략하게 요약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고등어 굽는법 간단요약!

(1) 안면 5~6분 (중불) ▶ (2) 겉면 4~5분 (약불) ▶ (3) 안면 2~3분 (약불) 순으로 진행됩니다!



5. 이어서 바로 고등어 크기와 비슷한 냄비뚜겅을 준비해 덮어주세요! 


고등어 굽는 시간


6. 그 상태에서 다시 불을 켜고 불세기는 중으로 맞춰서 5~6분정도 구워줍니다! 2~3분정도 되었을때 잘 구워지고 있는지 중간확인 꼭 해주세요!


고등어 굽는방법


7. 시간이 지나고 냄비뚜껑을 열고 뒤집은 모습이구요! 위에 사진과 같이 안쪽면의 살들은 익고 팬에 닿은 부분이 노르스릅하게 구워진 상태가 된걸 확인후 그대로 다시 뚜껑을 덮고 뒷면을 구워줍니다!



8. 뒷면을 구울때는 후라이팬도 어느정도 달궈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불세기는 약으로 줄여주신 다음 계속해서 4~5분을 구워줍니다! 마찬가지로 중간에 한번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9. 또 시간이 흐르고 냄비뚜껑을 열고 뒤집어서 반대면의 구워진 상태를 보여드리구요! 이 상태에서 안쪽을 조금 더 바삭하게 만들기 위해 뚜껑을 덮고 2~3분정도를 더 구워주었습니다!


고등어구이


10. 해당시간이 지나고 뒤집으면 더 바삭하게 구워진 형태로 고등어구이는 완성됩니다!


고등어구이 만드는 법


11. 완성된 고등어구이 한마리를 접시에 담아 셋팅해 보았구요!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 겉은 바삭 속은 부드럽게 구워진 형태가 되었네요!



12. 마지막으로 속의 익은상태를 보여드리기 위해 한토막의 중간을 분해해 보았구요! 사진에서 보이는것과 같이 안에까지 잘 익은걸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밥과 된장국을 더해 짭짤하고 고소한 감칠맛으로 한끼식사를 맛있게 즐길수 있었네요! 추가로 이 방법대로 굽다보면 점점 감이 생기구요! 불세기와 굽는시간을 달리해서 다른 생선구이에도 응용이 가능했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18/03/21 - [요리행복] - 갈치구이 굽는 방법 밀가루와 계란으로 더 맛있게!

2017/10/27 - [요리행복] - 삼치카레구이 만들기!

2016/09/19 - [요리행복] - 조기조림 만드는 법 고추장양념으로 간단하게!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