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요리 고등어 김치찌개 만드는법 레시피!

요리행복

찌개중에 간편하게 만들기 좋은 김치찌개! 물론 맛있는 김치가 있어야 한다는게 중요하겠조! 오늘은 냉장고 냉동실에 한동안 모셔둔 냉동 간고등어! 이제는 무엇이든 만들어 먹어야할떄가 온거 같아서 집에 있는 김치를 이용해 고등어 김치찌개를 만들어 보게 되었습니다. 조리할때 물을 자작하게 졸이면 고등어김치찜으로 물을 많이하면 고등어 김치찌개로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레시피 정리해 보겠습니다.

 

 

::: 고등어 김치찌개 레시피 :::

1. 김치 약1/4포기 (국그릇으로 가득 김치국물도 포함)

2. 손질된 고등어 1마리 (이미지에는 2팩이지만 각 반마리씩 총 1마리입니다.)

3. 양파 반개

4. 대파 반줄 (좋아하시면 한줄)

5. 다진마늘 반숟가락

6. 물(생수) 약 600ml (종이컵 3컵정도) 시작! (졸이면서 추가해주셔야합니다)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을 조절해주세요!

※ 숟가락은 일반적으로 사용한느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1. 고등어 김찌찌개 만들기 전에 냉동 간고등어를 해동해서 짠맛을 줄이기위해 흐르는물에 씻은후 물에 5~10분정도 담궈두었습니다.

 

 

2. 고등어를 셋팅하고 양파와 대파를 손질 및 세척후 먹기좋은 크기와 모양으로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3. 재료손질을 하고 다음과정은 냄비를 준비해서 김치 약1/4포기 정도의 양을 바닥에 깔아주세요!

 

 

4. 김치를 깔고 그위로 물(생수) 600ml 종이컵 3컵정도의 양을 부어줍니다.

 

 

5. 그위로 준비된 고등어 한마리를 올려주세요!

 

 

6. 고등어 비린내를 잡기위해 다진마늘 반숟가락을 고등어에 잘 펴서 발라주세요!

 

 

7. 고등어위로 양파와 대파를 모두 올려줍니다.

 

 

8. 뚜껑이 있는 냄비라면 뚜껑을 덮고 재료들이 푹 익을떄까지 계속 끓여주세요! (중간중간 열어서 재료들이 잘 익도록 뒤적여줍니다!)

 

※ 끓이면서 물이 줄어들면 물(생수) 추가해가면서 국물의 양과 간을 조절해주세요!

★ 여기서 물을 졸여서 완성하시면 고등어 김치찜이 됩니다!

 

 

9.  물을 추가해 국물의 양과 간을 맞춰가면서 계속 끓이면 이미지와 같이 빨갛게 변하고 모든 재료가 푹 익게되면 고등어 김치찌개 완성! (가능한 푹 익힐수록 더 맛있습니다.)

 

※ 완성후 최종으로 간을 보시고 짜면 물을추가 /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조절해주세요!

 

 

10. 완성상태에서 고등어도 잘 익었는지 숟가락으로 살짝 들어서 속살을 담아 보았습니다. 오래끓여서 아주 잘 익었네요!

 

 

11. 마지막으로 식사를 위해 셋팅하고 담아본 완성된 고등어 김치찌개를 깔끔하게 담아 보았습니다. 김치찌개의 맛에 고등어의 향과 맛이 스며든 감칠맛나고 얼큰한 김치찌개가 만들어졌네요! 다른반찬 필요없이 밥한공기 퍼서 찌개하나로 맛있게 한끼를 해결하였습니다.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