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장을 이용한 오이무침 만드는법 간단 레시피 정리!

요리행복

아기 이유식용으로 구입한 오이가 이유식재료로 사용하고 남게 되었네요! 남은 오이로 간편하게 만들어볼 반찬이 없을까 생각하다 떠오른 '오이무침' 마침 집에 식초도 보이고 고추장과 몇가지 재료를 섞으면 간단하게 오이무침이 될꺼같아 만들어보게되었습닌다.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레시피 정리해 보겠습니다.

 

 

::: 오이무침 레시피 :::

1. 오이 2개

2. 양파 반개 (좋아하시는 분은 한개로 하셔도 무관하세요!)

3. 다진마늘 반숟가락

4. 고추장 푸짐하게 2숟가락

5. 식초 2숟가락

6. 간장 1숟가락

7. 올리고당(설탕) 1숟가락 (달달함을 좋아하시면 2숟가락도 가능!)

8. 참기름 1/3숟가락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에 입맛에따라 재료와 양념을 조절해주세요!

※ 고추장에따라 매운정도와 간의 차이가 있으니 가지고 계신 기준으로 양을 조절해주세요!

숟가락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1. 오이무침 만들기에서 제일 먼저할일은 오이손질인데요 먼저 흐르는물에 세척하면서 오이표면에 오돌도돌한 부분들을 칼 또는 감자칼을 이용해서 제거해 줍니다.

 

 

2. 오이세척 및 오돌도돌한 부분들이 제거되었다면 어슷썰기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3. 잘라놓은 오이에 소금을 반숟가락 정도 널어주세요!

 

 

4. 소금을 넣고 손으로 조물조물해서 소금이 오이 전체에 묻도록 해주세요! 묻혀준후 10~15분정도 오이를 절여주세요!

 

 

5. 오이가 소금에 절여서 셋팅되고 양파는 얇게 썰어서 매운맛을 빼기위해 물에 담궈 두었습니다. 야채손질은 이걸로 끝! (양파는 썰어서 그대로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6. 다음으로는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그릇에 고추장 푸짐하게 2숟가락, 식초 2숟가락, 간장 1숟가락, 올리고당(설탕) 1숟가락, 다진마늘 반숟가락 을 넣고 고추장이 묽어질때까지 잘 섞어주세요!

 

 

7. 양념장이 준비되고 오이 절이는 시간이 다되었다면 채망에 오이와 양파를 넣어서 물로한번 헹군후 물기를 털어주세요! (야채도 한번 섞어줄겸 오이의 짠맛도 살짝 제거해주는 과정입니다.)

 

 

8. 무침을 하기위해 큰 그릇을 준비해서 오이와 양파를 담고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부어주세요!

 

 

9. 손에 위생장갑을 착용후 양념이 오이와 양파의 구석구석 베이도록 골고루 묻혀주세요! (여기서 오이로 간을 보신후  짠경우는 오이를 추가 / 싱거운 경우는 고추장, 간장을 추가해서 간을 맞춰주세요!)

 

 

10 .마무리로 참기름 1/3 숟가락을 넣어 한번 뒤적거린후 마무리해줍니다.

 

 

11. 마지막으로 완성된 오이무침을 반찬용기에 담아 본 모습입니다. 이번에 만들어본 오이무침의 맛은 과하게 맵지고 시지고 않은 개인적인 입맛에는 적당한 간으로 매콤,새콤,달콤한 맛이 느껴지는 개운한 오이무침 반찬이 되주었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