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성조 복습정리!

중국어행복

중국어를 다시금 복습해보고자 시작이니만큼 배운 내용중에 가장 기본적인 내용 부터 기억나는대로 하나하나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처음 중국어 공부를 시작할때 배웠던 내용은 중국어 성조인데요! 이때 당시 공부할때는 성조의 톤을 도,레,미,파,솔로 잡고 배워서 조금 더 이해거 빨리 되었던거 같아 그 내용을 토대로 복습겸 정리해 보겠습니다. 참고용으로 간략하게 이미지로 성조 그래프도 함께 만들어 보았네요.

 

 

중국어에서 중요한 발음 성조 1~4성 그래프입니다!

 

★ 중국어의 성조연습을 하실때는 가장먼저 자신이 평소 말하는 톤을 기준으로 도,레,미,파,솔 5가지 음의 높낮이를 개념을 잡고 성조 연습을 하시면 조금더 빨리 익숙해지는거 같네요!

 

 

 

 

1성(一声)

가장 높은 음으로 에 해당하는 음을 길게 뺴주는 발음입니다.

 

2성(二

미~솔로 바뀌는 느낌으로 끝을 올려주시는 느낌으로 발음됩니다.

 

3성(三声)

3성의 경우는 자신의 톤에서 한음정도 올린 시점에서 시작해서 꺼질듯한 느낌으로 한숨을 내뱉듯이 자신이 할수있는  가장 낮은 저음으로 한번 쑥 내려갔다 음을 올려주는 발음입니다.

 

4성(四声

사성이 가장 강한 발음이자 쉬운 발음인데요 쉽게 우리가 아플때나 놀랄때 '아!, 악!' 하는  느낌으로 솔~도음으로 짧게 내리 꽃는 발음입니다.

 

경성(轻声)

경성은 단어와 문장위치에 따라 성조없이 가볍게 발음해주는 성조입니다. 제일 쉬운 예로 중첩이 있는 경우입니다. (예 哥哥,爸爸,妈妈) 첫한자에는 성조를 넣어서 발음해 주지만 뒤에 한자는 경성으로 발음이 됩니다.

 

반삼성(半三声)

반삼성의 경우 3성뒤에 읽어야할 한자의 성조가 1성, 2성, 4성, 경성의 경우 3성의 성조를 반만 적용하여 발음하는 성조입니다.

 

 

반삼성은 이미지처럼 뒤에 성조가 사라지고 앞의 성조로 변하게 됩니다.

 

그밖에 성조의 변화는 3성+3성의 경우 2성+3성으로 변화되고 '一' 의 경우 원래는 1성이지만 뒤에오는 한자성조가 1성, 2성, 3성일때는 4으로 변화되여 4성일때는 2성으로 변환됩니다. '不'의 경우에도 뒤에오는 한자성조가 1성, 2성, 3성일때는 4성으로 변환되며 4성일때는 2성으로 변환됩니다.

 

중국어 성조에 대해 공부했던 부분을 이정도로 정리하면서 복습해 보았습니다.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