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신고 & 양육수당 신청방법 간략정리!

아는행복

아기가 태어나고 이름을 정하는데 시간이 생각보다 조금 길어져서 2주만에 출생신고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출생신고와 양육수당 신청을 같이 할 수 있다고 해서 아내 대신해서 집에서 가까운 동네 주민센터로 가서 출생신고서를 작성하러 방문하였습니다. 생각보다 적어야할것들이 많아서 주민센터 직원분의 상세한 설명을 듣고 신고서 종이 집으로 다시와서 작성후 다음날 방문해서 바로 출생신고와 양육수당신청까지 두개다 잘 마무리 하였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신청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출생신고 기간 : 1달(30일)이내 반드시 신청! 1달이 넘어가면 벌금이 나온다고하네요!

 

출생신고 준비물 : 출생신고서, 출생증명서(병원에서 받은서류), 신분증

 

출생신고 절차

 

1. 출생신고 작성시에 부부의 본적을 다 알아야하기 주민센터 직원분께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출력해주셔서 본과 본적 확인 및 적는 방법 설명을 듣고 위의 이미지 처럼 동사무소에 배치되어있는 장석 견본을 보고 출생신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2. 출생신고서 작성후 병원에서 받은 출생증명서와 신분증을 같이 제시하시면 등록진행후 이름과 한자이름을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고 바로 등록이 완료됩니다.

 

3. 출생신고가 끝나고 아이의 주민번호가 알고 싶으시다면 주민등록등본 별도 발급(400원) 하시면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 양육수당 신청 준비물 : 통장사본, 신분증

(신분증은 아내명의 통장이라 아내와 제꺼 모두 준비하였습니다.)

 

1. 출생신고 완료를 하시면 바로 이어서 사회복지? 창구로 안내를 받고 그쪽에서 신청서를 작성후 통장사본을 제출하시면 끝! 매월 25일에 지금된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지역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으니 참고만 부탁드리겠습니다.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