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DSLR 측광모드에 따른 촬영 살펴보기!

아는행복

역광시 촬영에서 효과적인 촬영방법을 알아보다가 공부하게된 측광모드에대해 정리해보려고합니다. 측광모드의 경우는 말그대로 피사체 주변의 측정되는 빛을 다르게 설정하는 모드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평가측광모드로 두고 거의 촬영을 하게되는데요 저도 지금까지는 평가측광으로 설정하고 바꾼적은 없었네요! 그리하여 테스트겸 3가지 모드로 촬영물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설명 내용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캐논 EOS 400d 기준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캐논 400d 촬영상태에서 왼쪽 방향키를 누르시면 측광모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상위 이미지 참조)

 

 

 

 

 캐논 400D 측광모드 종류!

 

 

1. 평가측광

카메라의 표준 측광 모드로 역광 상태에서 있는 피사체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피사체에 적합 카메라는 주 피사체의 위치와 밝기, 배경 전후방의 조명 등을 감지 후 적적한 노출을 설정!

 

 

2. 부분측광

역광으로 인해 배경이 피사체보다 더 밝을때 효과적인 모드! 부분 측광의 경우 영역의 중앙에서 9% 정도의 빛을 감지합니다. (개인적으로 테스트결과 역광에서 피사체가 잘보이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중앙중점 평균측광

피사체의 중앙을 중점으로 전체 화면에 대한 평균측광을 하는 모드입니다.

 

▶ 간략하게 설명서를 참고하여 400d 측광모드별 기능을 정리하였습니다. 설명보다는 촬영 결과물 사진들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촬영조건 Av모드 / F3.5 / ISO100 흐린날씨!

 

 

 

1. 평가측광 모드로 촬영된 사진입니다.

(빨간색점 : 포커스 / 노란색부분 : 빛의방향)

 

 

2. 부분측광 모드로 촬영된 사진입니다.

(빨간색점 : 포커스 / 노란색부분 : 빛의방향)

 

 

3. 중앙중점 평균측광 모드에서 촬영된 이미지 입니다.

(빨간색점 : 포커스 / 노란색부분 : 빛의방향)

 

위의 3가지 이미지를 비교해 볼때 측광모드에 따른 빛측정의 차이를 비교해주세요! 일단 제가 얻게된 촬영팁은 영광상태에서의 인물촬영은 평가측광보다 부분측광으로 하는게 더 이쁘게 인물이 표현이 가능하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기존대로 평가측광을 사용하는게 제일 좋을듯하네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공부 결과를 정리한 내용이니 참고만 부탁드리겠습니다!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