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로우(Camera Raw) jpg파일 저장시 색감 화질 문제해결!

아는행복

DSLR 카메라로 찍고 사진을 보정하실때 카메라로우(Camera Raw)를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이용과정에서 카메라로우로 색감 밝기등을 조절후 JPG로 저장시에 색감? 화질?이 변화되는 문제를 알게 되었습니다. 사진 본래의 색감에서 좀더 탁한 색감으로 변화되는 현상인데요 이런 현상은 포토웍스 jpg저장시, 블로그에 올린사진, 알씨로 이미지를 볼때 색감이 다르다는걸 확연하게 느낄수 있는 현상이었습니다. 제일먼저 아래의 두사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 DSLR 촬영 원본 이미지의 색감입니다.

 

 

 

 

 

카메라 로우(Camera Raw)로 불러서 아무런 변경없이 jpg로 그대로 저장한 사진입니다.

 

두사진을 비교해 보실때 확실하게 색감 변화를 느끼실수 있습니다.

 

Adobe RGB & sRGB에서 해결방법 발견!

이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여러가지 설정을 둘러보다가 RGB 종류가 Adobe RGB와 sRGB 두가지로 사용된다는걸 알게 되었는데요 일단 일반적으로 포토샵, 알씨, 웹에서 일반적으로 지원하는 RGB의 종류는 sRGB가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DSLR 카메라의 환경설정에서도 RGB를 둘중에 선택해서 촬영하게 되어있습니다. 이 두가지의 RGB 색상의 불일치로 나타나는 현상이라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1. 일단 먼저 포토샵의 색감설정(Color Settings)에서 어떤 RGB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상단메뉴 Edit -> Color Settings 클릭!

 

 

2. 색상설정(Color Settings)을 클릭하시면 위의 이미지와 같은 창이 나오고 보시는것과 같이 기본 sRGB로 되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에서도 sRGB를 사용하고 있는거 같네요!

 

 

3. 혹시 다른 RGB로 설정되어 있으시다면 위의 이미지처럼 sRGB를 선택한후 ok버튼으로 셋팅을 완료해주세요!

 

 

4. 이제부터 카메라로우에서의 RGB 색상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브릿지 또는 포토샵을 통해 카메라로우에서 로우파일 또는 JPG를 열어봅니다. 카메라로우 창 하단에 보시면 상위 이미지에 빨간색 체크된 부분처럼 설정되어있는 RGB가 나타나 있습니다. 저는 Adobe RGB로 설정이 되어 있더군요~! (이부분이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5. 카메라로우 하단의 Adobr RGB(1988)... 부분을 클릭하시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설정 창이 나옵니다.

 

 

6. 카메라로우 RGB설정 창의 모습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필요없이 Space 부분만 확인해주세요!

 

 

7. Space 영역에서 sRGB로 선택후 OK버튼을 누르시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Adobe RGB 사용을 원하시면 Adobe RGB로 관련된 설정부분을 일치화 시키켜 사용하시면 됩니다.

 

한번 설정하시면 계속 동일한 설정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카메라로우에서 작업후 JPG 저장시 색감변화없이 변경 저장이 가능합니다. 오랫동안 알고싶은 부분이었는데 이렇게 해결되서 속이 다 시원하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