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stcert.exe와 goji.exe 파일 정체 알아보기!

아는행복

컴퓨터 사용한지가 오래되서 오래간만에 정리 한번 들어가면서 제일먼저 부팅에 영향을 주는 실행중인 파일에서 쓸모없는게 있나하고 보는 과정에서 눈에 들어온 goji.exe파일 파일명이 뭔가 느낌이 이상해서 혹시 이상한 프로그램 아닌가 의심스러워서 정체를 알기위해 파일위치, 속성, 설명 부터 각종검색을 통해 알아본 결과 주실행파일 vestcert.exe와 관련이 있다는걸 알게되면서 최종적으로 어떤 파일인지 정체를 알게 되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확인 과정과 어떤 파일이었는지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제일먼저 작업관리자를 통해서 확인된 두개의 파일입니다! 처음에는 goji.exe 파일을 발견으로 시작으로 모든 확인과정이 시작되었습니다!

 

 

 

 

 

파일을 확인하고 제일먼저 파일위치를 확인해보기 위해 해당 파일 항목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파일위치열기'를 실행해 보았습니다! 두개의 파일 모두 위치가 동일한 폴더에 있다는게 확인되면서 슬슬 궁금증이 풀리기 시작했네요!

 

 

파일위치 열기와 함께 실행된 탐색창과 파일목록을 캡쳐해 보았는데요! 이미지에서 표시해둔 항목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단, 하단으로 위에서 말씀드린 두개의 파일이 같이 위치해 있고 폴더명이 VestCert라는걸 알게되면서 검색대상을 파일에서 프로그램으로 바꾸게 되었네요!

 

 

 

 

 

그래서 프로그램 제거 항목에서 게시자 부분에 회사이름이 표기되는게 생각나서 제어판 '프로그램 및 기능' 목록에 들어가 보니 동일한 이름으로 게시자가 crosscert라고 되어있어서 해당 게시자이름으로 포털에 검색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검색해본 결과 한국전자인증 도메인명과 동일하였네요! 여기까지 확인하고는 일단 안심이 되었네요! 사이트 들어가서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어떤 파일인지 조금 더 자세히 알게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vestcert.exe와 goji.exe파일의 정체는 바로 공인인증서 관리와 연관된 프로그램 설치시 생성되는 파일로 사이트에 파일에 관한 설명이 정확하게는 안나와 있지만 정보들로 추리해보면 주로 인증서 복사, 이동, 재발급등과 관련해 실행되는결로 파악 되었네요! 필요없는경우 삭제하려다가 공인인증서 관련인 경우는 인터넷뱅킹이나 인증과정에서 필요하기 때문에 그냥 놔두기로 결정하였네요! 악성이나 바이러스가 아닌거에 감사하며 게속 컴퓨터 정리를 이어갔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ths reserved.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