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와 배추를 이용한 고추장된장찌개 만들기!

요리행복

이유식 재료로 사용하고 냉장고에 남아있는 알배추와 감자를 이용해서 기본 재료들을 추가해 푸짐하게 고추장된장찌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한동안 국이나 찌개는 된장 또는 맑은국 위주로 먹었는데 지난번 고추장된장의 조화를 한번 맛보고 맛있어서 다른재료들로 만들어 보게 되었네요!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레시피 및 조리과정을 정리해봅니다!

 

 

::: 고추장된장찌개 레시피 :::

1. (알)배추 350~400g

2. 양파 1개

3. 감자 1개

4. 대파 한줄 (이미지 참고)

5. 두부 한모

6. 국물용 멸치 반주먹 (큰 멸치로 15~20마리)

7. 다진마늘 한숟가락

8. 된장 듬뿍 두숟가락 (가지고 계신 된장간에 따라 조절!)

9. 고추장 듬뿍 한숟가락

10. 물(생수) 1.2L로 시작! (조리하면서 간에 따라 추가!)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은 조절해주세요!

※ 숟가락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1. 제일먼저 냄비에 물(생수) 1.2L를 준비해서 국물용멸치를 넣고 멸치육수를 만들어주세요! (소요시간 물이끓기시작하고 10~12분!)

 

 

2. 멸치육수가 끓이면서 재료 세척 및 손질에 들어갑니다! 각 재료별 손질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두부, 감자, 양파는 깍뚝썰기 방식으로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2) 대파는 두께가 약2~3cm 정도로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2) 배추는 먹기좋은 크기로 자유롭게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3. 재료 준비가 완료되고 시간이 지나 멸치육수가 완성되면 사용한 국물용 멸치를 채망을 이용해 모두 건져주세요!

 

 

4. 완성된 멸치육수에 된장 듬뿍 2숟가락을 채망을 이용해 풀어주세요! (된장 건더기 상관 없으시면 채망없이 바로 넣어서 풀어주세요!)

 

 

5. 된장을 푼다음 이어서 고추장 듬뿍 한숟가락을 넣고 국물에 풀어주세요!

 

 

6. 계속해서 다진마늘 한숟가락을 넣어주시면 국물이 셋팅됩니다!

 

 

7. 국물 셋팅이 완료되고  준비한 배추,양파,대파,감자를 모두 넣어다음 푹 끓여주세요! (이미지에는 양이 많아보이지만 배추가 익어서 숨이 죽으면 확 줄어듭니다!)

 

 

8. 배추와 재료들이 익어서 이미지와 같이 국물이 보일 정도가 되면 두부 한모를 모두 넣고 섞은다음 계속해서 끓여주세요!

 

 

9. 끓이면서 중간중간 감자, 배추로 익은정도를 테스트해서 먹기좋게 익으면 고추장된장찌개완성! (최종간을 본후 짠경우 물을 추가해서 끓여주세요! / 싱거운 경우 된장 또는 고추장을 소량으로 추가해서 끓이면서 간을 조절해주세요!) 

 

 

10. 마지막으로 완성된 찌개를 국그릇에 담아 깔끔하게 한컷 담아 보았습니다. 된장과 고추장의 오묘한 조화에 배추와 양파의 달착지근함과 두부와 감자의 고소함으로 개인적인 입맛에는 맛있는 찌개가 완성되었습니다! 밥에 한두숟가락씩 넣어서 비벼서 김에다 싸서 먹으니 더 맛있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