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장을 이용한 무조림 만드는법!

요리행복

이유식하고 남게된 무반개를 가지고 무조림을 만들어 보게 되었습니다. 생선조림에서 먹는 무조림을 생각해서 건새우육수를 베이스로 고추장, 간장, 설탕을 이용해 매콤달콤하게 만들어 보았네요! 밑반찬으로 두고 먹기에도 좋은 메뉴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레시피와 조리과정을 정리해봅니다!

 

 

::: 고추장 무조림 레시피 :::

1. 무 반개

2. 대파 한줄 (이미지 참고)

3. 다진마늘 2/3숟가락 (한숟가락도 가능!)

4. 건새우 반주먹 (육수용 / 국물용 멸치로 대체가능!)

5. 고추장 듬뿍 한숟가락

6. 진간장 2숟가락

7. 설탕(올리고당) 1숟가락

8. 물(생수) 약800ml으로 시작! (조리중 필요에따라 추가!)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은 조절해주세요!

※ 숟가락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1. 조림을 만들기위해 가장 먼저 냄비에 물(새우) 약800ml (종이컵 4컵)을 준비해서 건새우 반주먹을 넣어서 새우육수를 만들어 주세요! (끓이는시간 약10~12분)

 

※ 건새우는 국물용 멸치로 대체가능합니다!

 

 

2. 새우육수가 준비되는 동안 재료 세척 및 손질에 들어갑니다. (1) 무는 먹기좋은 크기로 살짝 도톰하게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 (2) 대파는 가능한 얇게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3. 시간이 경과되서 새우육수가 완성되면 사용한 건새우는 채망을 이용해 모두 건져주세요!

 

 

4. 준비된 새우육수에 무가 골고루 잘 익도록 펼쳐서 넣어주시고 그위로 대파를 모두 넣어주세요!

 

 

5. 모든 재료가 준비되면 양념시작! 제일먼저 다진마을 2/3숟가락을 넣어줍니다.

 

 

6. 바로 이어서 진간장 2숟가락을 넣어주세요!

 

 

7. 다음은 단맛을 더해주기 위해 설탕(올리고당) 한숟가락을 넣어주세요!

 

 

8. 마지막 메인 양념인 고추장을 듬뿍 한숟가락 넣어서 새우육수에 잘 풀어주세요!

 

 

9. 고추장이 풀어지고 재료와 양념이 섞이면서 끓고있는 모습을 담아 보았습니다. 이상태에서 국물이 졸아들고 무가 잘 익도록 중간중간 뒤적이면서 푹 끓여주세요! (불세기는 중)

 

★ 만약 불조절이 잘못되서 너무 빨리 국물이 졸아서 무가 덜익은 상태가 된경우 물을 추가해서 다시 졸이면서 무를 계속해서 익혀주시면 되세요!

 

 

10. 무 전체가 골고루 익고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서 완성된 고추장 무조림의 모습을 담아 보았습니다. (최종간을 확인해서 짠경우 남은 무를 간없이 물로 끓여서 익힌다음 그 물과 함께 추가해서 기존 완성된 무조림과 섞어서 다시 졸이면서 간을 희석시켜 주세요! / 싱거운경우 진간장을 조금씩 추가해서 다시 졸이면서 간을 조절해줍니다!)

 

 

11. 마지막으로 완성된 무조림을 반찬그릇에 담아서 깔끔하게 한컷 남겨 보았습니다. 새우육수로 만들어서 생선조림에서 먹는 무맛과 유사한 매콤달콤한 맛의 무조림을 맛볼수 있습니다. 오히려 비린내가 적어서 더 맛있는거같네요! 생선조림에 있는 무를 좋아하시거나 무만 따로 만들어 먹고 싶을때 만들어 보시면 괜찮은 반찬이 되어줄꺼 같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