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면수조림 레시피 양파와 대파를 이용한 간장조림!

요리행복

최근 닭과 돼지를 먹다보니 담백한 생선이 먹고싶은 생각에 근처마트에서 소금간이된 손질된 이면수 3마리를 구입하게 되었네요! 구워먹을까 조림을 해먹을까 고민하다가 간장과 설탕으로 달콤짭짤하게 먹어보고 싶은쪽으로 마음이 기울어서 이면수 간장조림을 만들어보게 되었습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레시피 정리해봅니다.

 

 

::: 이면수조림 레시피 :::

1. 이면수 3마리

2. 양파 작은거 2개 (큰거는 1개)

3. 대파 1줄 (이미지 참고)

4. 다진마늘 1숟가락

5. 간장 4숟가락

6. 설탕(올리고당) 2숟가락

7. 물(생수) 약400ml (종이컵 두컵 양)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을 조절해주세요!

※ 숟가락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기준입니다!

※ 레시피의 양은 2인기준 2~3끼 다른반찬과 함께 먹을수 있는 양입니다!

 

 

1. 이면수조림 만들기 첫시작은 손질된 소금간된 이면수의 간을 좀 빼주기위해 이면수를 물에 7~8분 담궈두었습니다.

 

 

2. 이면수를 기다리는 동안 양파와 대파를 세척 및 손질후 가능한 얇게 잘라서 준비해줍니다.

 

 

 

 

 

3. 이면수가 준비가 다 되었다면 냄비를 준비해서 양파와 대파를 반반씩 이용해서 밑에 깔아주세요!

 

 

4. 물에 담궈둔 이면수의 건져서 흐르는 물로 세척한후에 밑에 깔아둔 양파와 대파위에 이면수 3마리를 가지런히 올려주세요!

 

 

5. 생선의 비린내를 잡아줄 다진마늘 한숟가락을 퍼서 이면수에 고루고루 펴서 발라줍니다.

 

 

6. 남아있는 양파와 대파를 다진마늘이 발라진 이면수 위에 모두 펼쳐서 올려주세요!

 

 

7. 그다음에 물(생수)를 약400ml 종이컵으로 두컵정도의 양을 부어줍니다.

 

 

8. 바로 이어서 간장 4숟가락을 국물에 잘퍼지도록 원형을 그리며 넣어주세요!

 

 

9. 달콤한 맛을 더해줄 설탕(올리고당) 2숟가락도 원형을 그리며 솔솔 뿌려주세요!

 

 

10. 모든 재료가 셋팅되고 끓기 시작하면서 물과 생선, 야채의 수분이 나오면서 물이 살짝 불어납니다. 이국물이 자작할게 될때까지 졸여 주셔야 합니다.

 

 

11. 뚜껑이 있으시다면 덮어서 끓여주시는게 더 푹 익히기에 좋으세요! (뚜껑이 없는경우는 간간히 국물을 퍼서 생선위로 부워주시거나 시간을 오래 끓이시면 됩니다.) 

 

 

12. 양파와 대파가 푹익고 국물이 자작하게 줄어들었다면 이면수조림이 완성됩니다. (젓가락을 이용해서 생선의 속살이 있었는지 확인해서 완성을 결정하셔도 되세요!)

 

짤경우는 남은 양파나 물을 추가해서 끓여주셔도 되며  / 싱거울경우 간장을 반숟가락씩 추가해서 간을 조절해주세요!

 

 

13. 완성된 이면수조림 한마리를 예쁘게 그릇에 셋팅해서 담아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보들보들한 식감을 좋아해서 생선을 푹익히는 편인데요 푹익히면 단점은 생선의 모양이 잘 부서지는 단점은 있지만 확실히 더 부드러워서 생선가시와 분리도 잘되고 먹기에도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면수 간장조림은 간장의 짭짤함과 설탕, 양파, 대파의 달달함이 잘 스며들어서 밥반찬하기에 좋게 완성되었네요! 특히 생선살에 양파와 대파를 올려서 같이 먹으면 더 맛있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