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장찌개를 응용한 순두부찌개 만드는법 간단 레시피 정리!

요리행복

맑은 국만 끓이다보니 이번에는 빨간 찌개나 국이 만들어보고 싶었네요! 어떤메뉴가 있을까 생각해보니 김치찌개, 매운탕, 육개장, 고추장찌개, 순두부찌개등이 생각났네요 그중에 그나마 쉽게 할수있는는 메뉴는 고추장찌개, 순두부찌개 두가지로 압축이 되었고 마음은 점점 순두부로 기울기 시작했지만 순두부 관련 레시피들을 보니 맛있게 끓일려면 다양한 재료들이 필요하더군요~~흠 그래서 일단 냉장고에있는 재료를 먼저 확인 국물용멸치와 감자, 양파, 대파, 고추장, 기본양념등 얼추보니 감자고추장찌개는 나올 재료들이라 이걸 응용해서 순두부찌개로 변경을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집근처 슈퍼에서 순두부와 느타리버섯만 사가지고 와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재료들에 비해 생각보다 괜찮은 담백한맛의 순두부찌개가 완성되어 레시피를 정리해 봅니다.

 

 

::: 순두부찌개 레시피 :::

1. 순두부 1팩 400g

2. 감자 2개

3. 양파 1개 (양파의 단맛을 좋아하시면 1개반!)

4. 대파 1줄 (이미지 참조)

5. 느타리 버섯 반팩

6. 물(생수) 800~900ml

7. 국물용 멸치 반주먹 (15~20마리)

8. 고추장 3숟가락

9. 국간장 2숟가락

10. 설탕(올리고당) 1.5숟가락

11. 다진마늘 한숟가락

12. 참기름 한숟가락

13. 계란 1개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을 조절해주세요!

※ 숟가락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 찌개의 양은 2인 기준으로 다른반찬과 함께 2~3끼 먹을수 있는 양입니다!

 

 

1. 순두부찌개를 만들기 위해 가장 먼저 할일은 감자, 양파, 대파 ,버섯을 깨끗하게 세척후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주세요!

 

 

 

 

 

2. 야채손질 다음으로는 물(생수) 800~900ml를 냄비에 넣고 준비한 국물용 멸치 반주먹을 끓여서 멸치육수를 만들어주세요! (소요시간 : 물이 끓기 시작하고 10분!)

 

 

3. 시간이 지나 물이 노르스름하게 변하고 멸치 향이 올라온다면 국물용 멸치를 모두 견져 주세요!

 

 

4. 다음으로 완성된 멸치육수에 양파, 대파, 감자, 버섯을 모두 넣고 끓여주세요!

 

 

5. 바로 이어서 고추장을 크게 3숟가락을 국물에 넣고 풀어주세요!

 

 

6. 고추장을 풀어준뒤에 다진마늘 한숟가락을 넣어주세요!

 

 

7. 다진마늘을 넣고 찌개가 끓기 시작하면 국간장 2숟가락을 넣어줍니다.

 

 

8. 바로이어서 설탕(올리고당) 1.5숟가락을 넣어주세요!

 

※ 끓이는 중간에 맛을 보게 되면 고추장 그대로의 국물맛 바로 떡볶이 국물스러운 맛이 느껴지실텐데요! 이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감자, 양파, 대파, 버섯이 푹 익어서 국물이 우러날때까지 기다리셔야 됩니다. 간과 맛은 완성상태에서 테스트해주세요!

 

 

9. 감자와 양파의 상태를 체크해서 어느정도 익어간다 싶으면 순두부 1팩을 모두 넣고 국자로 먹기 좋게 툭툭 잘라서 재료와 섞어줍니다.

 

 

10. 순두부가 어느정도 국물과 섞이면 이어서 계란 1개를 풀어서 부어준뒤에 휘휘 저어주세요!

 

 

11. 마무리로 참기를 한숟가락을 넣고 한번 휘휘 섞어준뒤 감자가 푹 익을떄까지 계속 끓여줍니다.

 

 

12. 완성된 순두부 찌개의 모습을 담아 보았습니다. 국물과 감자로 간과 맛을 보신후 익은 상태를 체크해서 찌개를 마무리해주세요! 감자와 양파가 푹 익을수록 더 맛있습니다. (이떄 간을 체크하시고 짜면 물을 추가 / 싱거우면 국간장을 조금씩 추가해서 끓여주신뒤 최종 간을 맞춰주세요!)

 

 

13. 오늘도 완성된 순두부찌개를 국그릇에 담아 예쁜게 담아 보았네요! 해물이 들어갔다면 더 맛있었겠지만~ 기본 멸치국물과 야채들의 육수로 담백한 순두부찌개를 맛볼수 있었다는거에 만족! 개인적인 입맛에는 나름 성공적인 순두부찌개가 되어주었네요~ㅎ 일단 집에있는 최대한의 재료를 이용했다는 점이 나름 뿌듯하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