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등 볼전구 EFB15EX-D 교체하기!

아는행복

지난번 화장실 전구교체에 이어서 이번에는 거실 천장등이 한개가 나가버렸네요! 역시나 교체주기는 맞물린다는걸 다시한번 경험하는 순간이었습니다! 거실에 사용되는 전구는 다른 등에 비해서 수명이 긴편이어서 크게 신경을 안썼는데요! 갑자기 깜박거리다가 한 순간에 불이 꺼져버렸네요! 교체는 쉬웠지만 해당 전구가 일반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수 없어서 인터넷을 통해 찾기까지 시간이 꾀 소요 되었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은 볼전구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어떻게 찾았는지와 교체과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볼전구

 

우선 저희집 천장등의 모습의 일부를 담아서 보여드립니다! 원형으로 주변에 볼전구들이 달려있는 모델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총 6개중에 한개가 불이 안들어오는 상태가 되었네요!

 

 

 

 

준비물로는 별다른 도구는 필요없이 의자랑 안전을 위한 목장갑만 준비해서 전원이 OFF된 상태에서 분리를 진행해 주었습니다! 첫째도 둘째도 안전입니다!

 

 

전구 분리 방법은 일반 소켓으로 되어 있어서 간단하게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쉽게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사진은 분리한 상태에서 보여드리는 용도로 별도로 촬영한 사진이라 맨손으로 되어 있는점 말씀 드립니다! 꼭 장갑을 착용해주세요!

 

 

전구를 들고 마트 몇군데 갔다가 없어서 집에와서 인터넷으로 찾기전에 우선 사이즈 부터 줄자를 이용해 측정해 보았습니다! 볼의 지름은 대략 9~10cm정도가 나왔도 전체길이는 14~15cm 정도가 나와서 종이에 적어 두었네요!

 

 

 

 

사이즈 측정을 하는 이유는 볼전구의 종류들도 전압과 와트가 같아도 비슷한 모양으로 사이즈가 조금씩 다르기 떄문에 꼭 알아둬야할 정보입니다!

 

 

이어서 가장 중요한 상단 부분에 정보들을 확인! 제품명은 EFB15EX-D에 220v 60hz 15w 제품으로 두영조명이란 제조사에서 나온 전구임을 확인하고 인터넷으로 제조사명으로 검색을 해보았더니 여러곳이 나와서 쭉 보다가 마음에 드는곳을 선택하고 전구 목록들을 살펴보니 삼파장전구에서 볼삼파장전구로 카테고리에 속해 있었습니다! 거기에 15w짜리로 동일한 사이즈가 있어서 구입을 진행하였습니다!

 

 

구입 이틀후에 택배로 도착한 두영 볼전구의 포장박스의 모습입니다! 가격은 4,500원으로 여분으로 사용하려고 두개를 구입하였네요! 영어로는 EL-BALLLAMP라고 적혀있습니다! 구입 결정할때 상세 내용에 전력 전압 제조사 동일하고 사이즈는 9cm x 14.5cm로 적혀있어서 바로 이거다 싶었네요!

 

 

받아도 일단 동일한 제품인지 확인을 위해 박스 다른면에 적혀있는 제품정보를 담아 보았습니다! 앞면에서는 주광색에 220v 15w가 적혀있고 여기에는 광속과 전류등 다른 정보들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새로산 삼파장볼전구를 꺼내서 사진상 좌측에 있는고장난 전구와 함께 비교컷을 담아 보았습니다! 볼크기는 동일하고 상단 소켓부분하고 플라스틱 디자인과 뚜께가 조금 달라진걸 확인해 볼 수 있었네요! 디자인이 조금 달라져도 교체하는데는 전혀 문제는 없었습니다! 전구도 이것저것 교체하다보니 항상 동일하게 나오는게 아니라 계속 디자인이 조금씩 변경되서 나오는거 같네요!

 

 

새로 구입한 볼전구의 상단 부분에 있는 정보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전에 사용하던 전구의 내용과 글씨체가 조금 다르고 동일하게 적혀있네요!

 

 

마지막으로 소켓에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 다른 전구들과 동일한 밝기와 사이즈로 잘 구입해서 교체까지 잘 마무리 되었네요! 다른게 또 꺼지더라도 여분으로 한개가 남아 있어서 그런지 마음한켠으로 안심이 되었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2017/09/13 - [아는행복] - 화장실 전구 220v 60Hz 교체기!

2017/06/09 - [아는행복] - FPL36EX-D 형광등 교체하기!

2017/02/01 - [아는행복] - 레이퀸 젖병소독기 램프교체 방법!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