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예약종료 설정 및 취소!

아는행복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가다 유용하게 사용되는 윈도우 예약종료! 별도 프로그램 있지만 설치없이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은 윈도우 셧다운 명령어를 이용해서 원하는 시간으로 설정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명령어 입력이라고 해서 복잡한 과정이 있는게 아닌 단축키와 입력 실행으로만 이뤄지기 떄문에 알아두시면 편한 기능이라 생각되어 혹시 아직 모르고 계신 분들을 위해서 이번 포스팅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예약종료 설정 및 취소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윈도우 실행창 불러오기 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윈도우10 기준으로 과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1. 메뉴로 실행시키는 방법은 윈도우 시작버튼에 커서를 올린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시면 메뉴들이 나오고 아래쪽으로 실행(R)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또는 돋보기 모양의 검색기능으로 '실행'을 검색해서 해당 메뉴를 실행해 주셔도 가능합니다! 윈도우 다른 버전 또는 더 쉽게 사용하실 분들은 아래에 이어지는 단축키를 이용해주세요!

 

 

2. 간단하게 단축키를이용하실 경우 윈도우키 + R을 눌러주시면 불러오게 됩니다! 윈도우10으로 설명을 드리지만 단축키의 경우 윈도우OS 전체에서 동일하기 떄문에 알아두시면 어디서든 유용하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3. 실행창이 나타난 모습입니다! 열기 부분에 다양한 명령어를 입력해서 바로 실행시킬수 있는 기능인데요! 이곳에 바로 셧다운 명령어를 적어서 확인을 눌러주시면 바로 설정이 완료됩니다!

 

 

 

 

cmd로 실행해서 셧다운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런경우 한단계가 더 추가 되기떄문에 실행창에사 바로 입력해서 설정해 주시는걸 권장드립니다!

 

 

4. 윈도우예약종료 명령어는 shutdown -s -t 시간 으로 뒷부분에 3600은 1시간으로 초로 계산된 값입니다! 원하는 시간이 있으신 경우 해당 값을 늘리거나 줄여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2시간 : 7200 / 30분 : 1800 / 15분 : 900 / 1분 : 60 입니다! 명령어와 시간을 입력하셨으면 하단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설정과 동시에 화면 하단 오른쪽 시계가 있는 부분에 60분 후에 윈도우가 종료됩니다란 문구와 함께 알림창이 나타납니다! 혹시나 설정후에 해당 알림창이 안보인는 경우 윈도우10의 경우에는 알람설정이 꺼져있는 상태일수도 있기 떄문에 설정 > 시스템 > 알림 및 작업 > 알림 항목에 앱 및 다른 보낸 사람의 알림받기 부분을 켜주신 다음 설정하시면 보이게 됩니다!

 

 

5. 설정을 했다면 필요에 따라 윈도우 예약종료 취소를 해야할 경우도 있게 마련인데요! 그떄는 더 간단하게 실행창을 불러와서 shutdown -a라는 명령어를 입력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바로 취소 됩니다!

 

 

설정과 마찬가지로 취소를 실행시키녀 예약된 시스템 종료가 취소 되었다는 내용의 알림창이 표시되면서 취소가 완료됩니다!

 

컴퓨터 검사할때나 시간 지정해 놓고 사용이 필요할때 유용한 기능이라 생각되어지네요! 주의하실점은 설정해 놓고 까먹고 계속 사용하다가 순간 컴퓨터가 꺼져서 당황하는 경우가 몇번 있었네요! 예약종료를 하신다면 별도 표시를 해서 꼭 기억해둬야 하는게 중요한거 같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