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맥박재는법과 맥박 정상수치 정리입니다!

아는행복

육아와 일을 병행하면서 피로가 점점 쌓여서 그런지 몸이 정말 예전같지 않네요! 최근에는 뒷목과 어깨로 열도 올라오고 식은땀도 나는데 설마 혈압이 있나? 싶은 마음에 부랴부랴 혈압측정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그러나 집에는 구비해 놓은 가정용 혈압계가 없어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손으로 이용해서 맥박수를 이용해 기계만큼 자세하지는 않지만 대략적인 상태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혹시나 저처럼 급하게 혈압의 이상유무를 체크해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측정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제일먼저 필요한 준비물은 타이머! 스마트폰에 대부분 기능이 있으니 이용해서 1분을 설정해주세요! 만약 빠르게 측정하고 싶으신 분들은 20초 x 3 / 30초 x 2 식으로 시간을 줄인다음 맥박수를 곱해서 측정해주세요! (정확한 측정을 위해 권장드리는 시간은 1분입니다!)

 

※ 맥박체크에 들어가기전 가장 편한 자세와 마음으로 측정하셔야 정확하세요!

※ 측정은 2~3번 정도 하시는게 정확하세요!

 

맥박재는법

2. 저도 주로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손목의 맥을 이용해 체크를 하는데요! 손목에서 손가락 두마디를 띤 거리에서 이미지처럼 손가락 두개로 살짝 눌러서 맥박수를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사람마다 맥위치의 차이가 있을수 있으니 제방법은 참고만 해주세요!)

 

맥박측정

3. 가끔 손목맥이 약하거나 잘 안느껴지는 경우 두번째 사용하는 방법은 턱과 목 사이로 쑥들어간 부분에 이미지와 같이 손가락 두개를 살짝 눌러주시면 손목맥 보다 조금 더 강한 맥을 느낄수 있어 측정이 보다 쉽게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가지고 혼자서 측정하기에는 이방법이 편리하네요!)

 

※ 저의 측정결과는 2번측정으로 1분동안 82~86번이 뛰었네요!

 

※ 맥박수 범위에 따른 상태!

1. 정상 맥박수 평균범위 : 60~80 (간혹 90까지도 정상으로 보는경우도 있다고하네요!)

2. 맥박수 60이하의 경우는 느린맥으로 저혈합과 연관 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3. 맥박수 100회이상인 경우 빠른맥으로 고혈합과 연관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 위 내용은 어디까지 이론적인 내용이니 정확한 상태와 측정은 병원을 이용해주세요!

 

저의 측정결과 82~86번이면 아직은 정상범위라고 볼수는 있지만 살짝 빠른맥으로 가고 있으니 운동이 필요한 시점이 온게 아닐까 싶기도하네요! 곧 있으면 건강검진도 받으니 병원가서 혈압측정기로 정확하게 측정해보고 결과를 들어봐야겠네요! 요즘 어쩐지 너무 피곤하고 등으로 열이 오른다 싶더니 뭔가 혈압과도 관계가 있을수도 있겠다 싶네요! 맥박측정은 별도 기게없이도 간단하게 할수있는 방법이니 필요하신분들은 참고하셔서 건강관리에 신경쓰시면 좋을꺼같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