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브레이크등 교체 작업기! (feat. K3, 셀프수리)

아는행복

연식이 오래돼서 그런지 배선의 문제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자동차 브레이크등이 자주 나가는 편이라 그때마다 정비소를 방문해 교체하곤 했는데요! 이거 하나 고치러 가는 것도 은근 귀차니즘이 생겨서 전구를 사다가 셀프로 수리할 수 없을까란 생각에 시간 날 때 이것저것 열어서 살펴보니 의외로 집안 전구 교체하듯이 간단해 보여서 작업을 진행해보게 되었구요! 생각보다 쉽게 바꿀 수 있어서 혹시나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해당 작업 과정을 아주 상세하게 이번 포스팅을 통해 공유해 보겠습니다!

 

※ 상태

브레이크등 교체

교체할 브레이크등 전구는 오른쪽으로 사진과 같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불이 들어오지 않는 상태로 안에 전구가 나간 걸 알 수 있었습니다!

 

★ 차종 :  2013 K3

★ 브레이크등 전구 사양: 12v, 28/8w(27/8w도 가능)

★ 작업은 시동을 끄고 진행해주세요!

 

 

 

 

※ 브레이크등 셀프 체크 팁!

브레이크등 확인방법

혼자서 작업할때는 누가 밟아서 확인시켜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저는 트렁크에 들어있는 ★자동차 먼지털이게를 지지대 삼아서 브레이크 페달과 의자 사이에 끼워서 불이 들어오는 걸 확인하였습니다! (길죽한 바 형태의 도구를 사용하면 가능하네요!)

 

※ 분리작업

1. 작업의 시작은 뒷 트렁크를 열고 안쪽 전구가 나간 오른쪽을 보시면 손잡이 모양의 덮개가 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손잡이를 잡고 두 손을 이용해 너무 과하지 않게 적당한 힘을 이용해 해당 커버를 분리해 주세요! (반정도만 열고 해도 되지만 손이 들어갈 공간이 여유로운게 작업하긴 수월했네요!)

 

브레이크등 셀프교체

3. 커버를 제거하고 해당부분을 들여다보며 사진과 같이 위아래 회색 동그라미 두개가 전구 그 사이에 있는 네모난 건 전원선으로 작업을 진행할껀 아래에 있는 브레이크등입니다! 

 

4. 아래 브레이크등에 튀어나와 있는 부분을 지지대 삼아 (1)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사진과 같이 돌아가고 (2) 그 상태로 뒤로 잡아당겨 분리시켜주세요!

 

k3 브레이크등 교체

5. 꺼내면 브레이크등 전구가 모습을 들어내고 그 상태에서 전구를 잡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빼면 쉽게 빠집니다!

 

6. 작업을 위해 카렉스에서 미리 구입해 놓은 전구는 싱글(12v/27w) 2개 / 더블(12v, 27/8w) 2개 4개짜리로 3,200원에 구입하였고요! 더블 전구만 사용하였습니다! 원래는 더블만 사고 싶었는데 해당제품만 있어서 선택의 여지가 없었네요!

 

★ 참고로 정비소 전구 교체 한 개 비용이 4,000원 정도였던 걸 감안하면 1,600원대로 교체할 수 있어서 나름 비용 절약도 가능했네요!

 

 

 

 

※ 교체작업

1. 새로운 더블 전구를 준비해서 분리와 반대로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소켓에 전구를 끼워줍니다!

 

2. 이어서 원래 있던 자리로 전구+소켓을 집어넣어주세요!

 

3. 그다음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원상태로 빠지지 않게 고정시킵니다!

 

4. 원래 있던 커버를 다시 조립해 주면 브레이크등 교체 작업 완료!

 

※ 확인작업

작업이 끝나고 위에서 보여드렸던 자동차 먼지떨이 게를 이용해 브레이크를 밟아서 불이 들어온 걸 확인하였습니다!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네요!

 

※ 작업후기

처음으로 진행해본 브레이크등 전구 교체는 의외로 쉽고 간단해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작업이라 생각되구요! 앞으로는 전구교체로 정비소 갈 일 없이 여분을 구입해서 집 또는 차에다 놓고 등이 나갈 때마다 바로바로 교체해줘야 겠네요! 차종은 달라도 작업은 비슷할꺼라 생각되어 저와 같이 전구 교체로 정비소 찾기 번거로우신 분들은 직접 도전해 보시면 좋을 거 같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20/07/13 - [쇼핑행복] - 문콕방지 스펀지 구입 및 재부착 작업기! (feat. K3)

2019/01/06 - [쇼핑행복] - 이마트 러빙홈 자동차 와이드룸미러 구입 및 교체기!

2015/05/09 - [아는행복] - 기아 K3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방법 정리!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