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창문 결로 방지 셀프 작업기! (feat. 복도식 아파트, 창문물기)

아는행복

매년 겨울만 되면 시작되는 창문 결로 현상으로 유리부터 창틀 사이사이 물이 고이기 시작해서 매일 아침을 물기제거로 시작하는 번거로움에 중간중간 해결해 보고자 중성세제로 코팅해 보기도 하고 창틀 주변을 테이프로 붙여 바람을 차단해 보기도 해봤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아 다른 방법을 찾다 최근 '물 흡수 테이프'란걸 알게 되었고 거기에 '뽁뽁이' 까지 붙여주면 2중으로 어느정도는 해결되지 않을까란 기대감에 작업을 진행해 보았구요! 혹시나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상세한 작업과정과 함께 결과를 이번 포스팅을 통해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창문 결로


가장 먼저 복도식 아파트로 복도쪽 창문 모두 어느정도 결로가 있지만 가장 심한 창문의 상태를 안에서 촬영해서 보여드립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열면 사진과 같이 물방울과 함께 아래로 흘러내려 창틀에 물이 고이는게 반복이네요!


창문물기


가까이서 촬영한 물방울들의 모습이구요! 아침에 닦아내고 다음날이 되면 언제 그랬냐는듯 원상복귀 되는걸로 봐서는 밤에 떨어지는 외부온도와 보일러로 인한 집안의 온도차로 자는동안 물기가 많이 생성되는거 같네요!


※ 작업과정

아파트 창문 결로


작업에 필요한 준비물을 나열해서 보여드리구요! 보기쉽게 목록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준비물 

1. 뽁뽁이

2. 물 흡수 테이프

3. 줄자

4. 키친타월

5. 가위





※ 물 흡수 테이프 작업

물 흡수 테이프


1. 작업의 시작은 '물 흡수 테이프' 부착로 사용한 제품은 다이소에서 개당 1,000원에 구입해 왔구요! 넉넉하게 1.5m X 2개로 3m를 준비하였습니다! 



2. 사용방법은 간단하게 (1) 깨끗히 닦고, (2) 길이에 맞게 자르고), (3) 뒷면 종이를 떼어내 부착!



3. 설명대로 먼저 줄자를 이용해 창문 유리부분의 가로길이를 측정해 주었구요! 약66cm가 나오네요!


창문습기


4. 다음으로 키친타월을 이용해 창문전체를 닦아주었습니다! 



5. 테이프가 부착될 창문 아래 부분은 2~3번 더 닦아서 머지와 습기를 제거해 주었습니다! 



6. 청소를 마치고 다음은 길이에 맞게 테이프를 잘라주었네요!


창틀 물고임 방지


7. 좌에서 우로 뒷면에 부착된 양면테이프 종이를 조금씩 제거해 가면서 부착을 진행하였습니다! 


창틀 물고임


8. 부착을 완료한 모습으로 똑같이 우측에 있는 창문에도 작업해 주었습니다! 





※ 뽁뽁이 작업


1. 바로 이어서 뽁뽁이 부착으로 이마트에서 가장 저렴한 제품으로 2,200원사이즈는 가로 2.2m 세로 1m로 사가지고 왔구요! 사용방법은 간단하게 (1) 유리면 청소, (2) 사이즈에 맞춰 절단, (3) 물뿌리기, (4) 눌러서 부착 4단계입니다!


뽁뽁이 부착면


2. 유리청소는 위에서 미리 해주었기 때문에 바로 뽁뽁이를 개봉했구요! 사진과 같이 부착면이 표시되어 있어 어디로 붙여야 하는지 바로 알 수 있었네요!


뽁뽁이 부착


3. 이어서 가로 길이 65cm에 맞춰 가위를 이용해 잘라 주었습니다! 



4. 뽁뽁이는 우측 창문부터 진행! 이미 습기가 차 있어서 별도로 물 뿌릴 필요 없이 바로 부착에 들어갔구요! 방법창이 있어서 먼저 뽁뽁이를 사이사이로 구겨서 넣고 안에서 조금씩 펼치는 방식으로 위에서 아래방향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겨울 창문 습기


5. 안에서 펼치고 손으로 문질러 가면서 부착을 완료한 모습입니다!



6. 반대쪽 왼쪽 창문도 똑같은 방식으로 부착해 주었습니다! 제가 생각한건 뽁뽁이가 보온과 함께 물기의 흘러내림을 어느정도 막아주면서 아래 물 흡수 테이프가 빨아들이는걸로 100% 완벽하진 않지만 매일 물기를 닦아낼 필요는 없게 될꺼같은 예상을 해보았네요!


※ 결과

복도식 아파트 창문


작업을 마치고 복도에 나가 밖에서 보이는 창문의 모습을 촬영해 보았습니다! 



반대쪽방 창문도 다음날 뽁뽁이 한개 더 추가 구매해서 동일하게 작업해 주었습니다! 



2일이 지나고 열어서 촬영한 모습으로 창문 결로가 어느정도 잡혔는지 알려드리면 일단 창문과 뽁뽁이 사이 그리고 위로 습기가 뿌옇게 생긴 상태로 예전보다 맺히는 물방물과 아래로 흘러 내려오는 물기의 양이 확실히 줄어 들었고 거기에 아래에 부착된 테이프로 물이 스며들고 건조 되기 때문에 가장 해결하고 싶었던 창틀사이에 물이 고이는건 없어져서 이제는 매일 물 제거할 필요가 없어졌구요! 이 정도면 물론 100% 창문 결로를 해결한건 아니지만 제 기준에서는 만족할만한 결과물이라 작업해보길 잘한거 같구요! 이 작업 덕분에 아침이 편해졌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20/09/17 - [아는행복] - 줄눈 셀프시공 도전기! (feat. 다이소, 화장실)

2020/06/12 - [쇼핑행복] - 현관 방충망 구입 및 셀프설치 성공! (feat. NK롤, 여름준비)

2019/11/08 - [아는행복] - 배란다 빨래건조대 봉 교체 셀프 작업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