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습기 분해 청소 해야하는 이유 및 방법! (feat. 위닉스 제습기)

아는행복

우리집 빨래건조를 위해 2015년에 들여와서 지금까지도 고장없이 열일해주고 있는 제습기로 다른건 몰라도 주기적으로 외관과 먼지필터망 청소는 해주고 있어서 오늘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우연히 필터를 끼우는 과정에서 기기 안의 모습이 눈에 들어왔고 놀랍게도 지금까지 생각지도 못했고 신경쓰지도 않았던 내부안에 있는 먼지? 곰팡이?가 잔득 끼어있는 상태를 발견하고는 아! 이래서 분해청소가 필요하다는걸 깨닫고 바로 실행에 옮기게 되었구요! 혹시나 청소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전과정을 상세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닉스 제습기 DHC-085ING


먼저 제가 사용중인 기기부터 보여드리면 위닉스 뽀송 제습기 DHC-085ING 모델로 8L 소형입니다! 사용기간이 벌써 5년차에 접어드네요!


제습기 필터청소


발견하게 된 계기는 주기적으로 해오던 먼지필터망을 청소하고 말려서 끼우는 과정에서 일어났습니다! 



바로 뒷면 직사각형의 틈사이로 보이는 내부에 먼지인지 곰팡인지 정체를 알 수 없는 이물질들이 가득 끼어있는 상태를 보는순간 그냥 지나칠수 없어서 바로 분해청소를 결심하게 되었네요!



청소도구들로는 칫솔, 물티슈, 키친타월 3개를 준비하였습니다!





※ 분해과정


1. 뒷판 분해에 앞서서 감전 위험이 없도록 전원코드를 빼주었습니다!


제습기 분해


2. 이어서 뒷판에 위치한 나사 6개를 십자드라이버를 이용해 제거해 주었구요!



3. 위에 6개를 제거후 잡아 당겨보니 빠지지 않아 나사가 어디 더 숨었있나 찾아봤더니 상단 손잡이 부분 안쪽으로 사진과 같이 2개가 더 위치해 있어서 모두 빼주었습니다!



4. 그렇게 나온 뒷판 6개 손잡이 2개로 총 8개의 나사를 분리해 주었네요!



5. 모든 나사가 제거된 다음에는 (1) 노란색 동그라미 부분의 고무마게를 빼고 (2) 전원선 감는 부분을 손잡이 삼아 잡고 살살 움직이면서 앞으로 당겨보니 쉽게 분리가 되었습니다!


위닉스 제습기 청소


6. 두둥! 뒷면 덮개가 분리되고 모습을 들어낸 기기 내부의 모습입니다! 전체사진으로는 오염정도가 잘 안 보이기 때문에 가장 심각한 부분으로 따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위닉스 제습기 분해청소


7. 가장 심각한 부분은 바로 이곳! 해당부품의 명칭은 잘 모르겠지만 모르겠지만 에어컨에서도 본거같은 촘촘하게 배열된 철판들과 파이프로 이뤄진 부품으로 틈새로 볼때보다 전체적인 상태가 더 심각했네요!





※ 청소과정

제습기 청소법


8. 청소는 준비한 칫솔을 이용해 양치하듯이 위아래로 움직여가며 철판들 사이사이의 먼지와 곰팡이들 제거해 주었구요! 사진과 같이 칫솔이 검게 변하면 반복해서 물에 헹궈가며 전체를 진행하였습니다!


※ 철판이 날카로워 베이지 않게 손 조심하세요!



9. 청소끝! 위에 있는 이전 모습과 비교해 보면 얼마나 깨끗해 졌는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제습기 분해청소


10. 그외 상단과 하단에 먼지들을 물티슈와 키친타월을 이용해 제거해 주었구요! 작동과 관련되어 보이는 회로판은 혹시나 고장날까봐 건들지 않았네요!



11. 그외 전원선이 나오는 부분에도 먼지가 상당히 많이 끼어 있어서 칫솔과 물티슈로 문지르고 키친타월로 말려서 청소해주었습니다!



12. 뒷면 전체컷으로 청소 전과후의 비교사진을 보여드립니다! 참고로 사용기간이 오래되서 90~100%까지의 청소는 어려웠구요! 그냥 제가 만족할만한 정도에서 눈에 띄는 상당부분의 먼지와 곰팡이가 제거되서 속이 다 시원했네요!



13. 내부가 끝나고 이어서 분리해 놨던 뒷판 안쪽의 오염된 부분들도 청소를 진행해 주었습니다!



14. 모든 청소가 끝나고 조립으로 (1) 뒷판을 위치에 맞춰 끼우고, (2) 고무마게를 닫고, (3) 나사 8개를 조립한 다음, (4) 먼지필터망을 끼우고 (5) 덮개를 덮어서 완료하였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작동까지 시켜서 잘 돌아가는거 보고 안심했네요!


※ 끝으로 처음으로 사용중인 위닉스 제습기 분해청소를 해보고 느낀점을 말씀드리면 지금까지 너무 단순하게 외부먼지와 필터망만 신경쓰고 사용해왔던게 이런 심각한 오염상태가 된거 같아 그동안 빨래건조를 먼지+곰팡이와 함께 한거구나 싶은 생각에 왜 이걸 몰랐을까 하는 생각도 들면서 이 상태로 사용하고 있던 제 스스로를 반성했고 신기하게도 누가 알려준것도 아닌데 이렇게 우연히 내부를 들여다 보고 청소까지 하게 된걸 보면 안에도 신경쓰라는 운명? 또는 계시?가 아닐까 생각되어 앞으로는 위생을 위해 필터망 청소할때 내부까지 확인해서 조금 더 자주 분해청소를 진행하기로 결심했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20/05/22 - [쇼핑행복] - 미라클 곰팡이젤 집안 곰팡이 제거 작업기! (feat. 세면대, 주방)

2019/12/10 - [아는행복] - 웅진코웨이 AP-1018F 공기청정기 필터 자가 교체 및 청소!

2015/11/18 - [쇼핑행복] - 위닉스 뽀송 제습기 DHC-085ING 빨래건조를 위해 구입!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