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사용처 확인 및 사용기! (feat. 신용카드,사용방법)

아는행복

몇일전 온라인을 통해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신용카드로 신청하고 드디어 어제 정상처리 및 지급 되었다는 문자를 받고 가장먼저 사용처를 알아 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쉽지가 않았네요! 그 이유는 가장먼저 현재 이용자 폭증으로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가맹점 찾기 서비스는 오류가 발생해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였고 다음으로 페이지에 안내되어 있는 앱을 설치해 봤지만 회원가입 해야해서 다른방법은 없는지 더 찾아보다가 '경기데이터드림' 사이트에서도 제공되고 있다는걸 알게되서 최종적으로 확인이 가능했구요! 게다가 오늘 우연히 첫 사용까지 해보게 되서 혹시나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사용처 확인방법 부터 어떻게 사용되는지 경험담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경기재난기본소득 수령!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가장먼저 재난기본소득 신청결과 안내 문자를 보여드립니다! 받자마자 사용기간 3개월차감방법(결제대금 차감)으로 날짜를 확인했구요!  바로 사용처로 안내되어 있는 경기도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했지만 해당메뉴를 찾지 못했네요!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사용처 찾기!


1. 그래서 다음으로 찾은곳은 경기지역화폐 사이트(http://gmoney.or.kr/)로 메인에 있던 가맹점 찾기 메뉴로 들어가서 위에 사진 좌측에 있는 시군을 선택해서 찾아보고 아래에 있는 페이지도 넘겨 봤지만 그 결과는 우측사진처럼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문구와 함께 이용이 불가능 상태였습니다! 빨리 복구 되었으면 좋겠네요!



2. 그 다음 방법으로 위에 검색페이지에 빨간색 글씨로 안내 되어있던 '경기지역화폐 스마트폰 앱'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해서 설치하고 실행한 결과 위에 사진과 같이 회원가입이 필요해서 왠지모를 번거로움에 조금 더 쉬운방법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3. 그 결과 최종적으로 '경기데이터드림(https://data.gg.go.kr/)'이란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수 있었는데요! 확인 방법은 (1) 메인페이지 '인기/추천 데이터' 항목에서 '지역화폐 가맹점 현황'을 선택해주시면 빨간화살표를 따라 우측에 있는 (2)해당 페이지로 이동되구요! 여기서 최종수정일자 2020-04-10과 관련태그들을 보면서 최신자료라는걸 알 수 있었고 페이지 하단 검색기능이 위치해 있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사용처


4. 페이지 하단에 있는 검색영역으로 시군코드로 거주지역을 선택후 '필터검색'을 눌러 전체목록을 확인하실수도 있고 소재지도로명(~로), 지번주소(~동)에 을 입력해서 범위를 축소해가며 검색하시면 원하는 지역의 사용처를 확인하실수 있고 결과값는 아래 테이블로 가맹점 목록과 함께 시군명, 상호명, 업종명, 주소, 전화번호등도 함께 확인이 가능했네요!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5. 조금 눈으로 보기 쉽게는 탭메뉴중에 (1) MAP을 선택후 아래에 있는 (2) 검색 영역을 열어서 (3) 시군명, 상호명, 업종명, 도로명, 지번주소등을 입력해 원하는 지역으로 좁혀서 지도상위 위치로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사용처 다운로드


6. 맨번 사이트 방문해서 찾는게 번거로우신 분들은 File 탭메뉴를 선택해서 제공되는 문서파일을 다운로드로 PC에 저장해 놓고 이용하셔도되구요! 참고로 ZIP(21.8MB) 압축 파일로 제공되고 안에는 CSV파일로 엑셀로 경기도 전체 사용처 목록확인이 가능합니다!


지역화폐 가맹점 현황.z01

지역화폐 가맹점 현황.z02

지역화폐 가맹점 현황.zip


7. 혹시나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파일 한개로는 업로드가 안되서 분할압축으로 첨부합니다! 3개 모두 다운로드후 압출풀기 해서 이용해주세요!






8. 사용방법은 압출풀면 나오는 '지역화폐 가맹점 현황.csv' 파일을 엑셀을 이용해 실행하면 사진과 같이 군과 시별로 정리된 목록이 나옵니다!



9. 그 다음 ctrl + f 를 누르시면 '찾기 및 바꾸기' 창이 나오고 여기서 거주지에 해당하는 ~동, ~로로 찾를 진행하시면 쉽게 사용처를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 사용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사용후기


위와 같이 집근처 사용처를 대략적으로 알아본 다음 첫 사용은 그걸 알고 찾아간건 아니었지만 우연히 동네 약국에 들려 아이 마스크 구입하고 날라온 문자를 보고 사용한걸 알게 되었는데요!



문자의 내용을 보여드리면 마스크 2개 3,000원 포인트 사용내용과 함께 사용잔액, 사용종료일까지 함께 확인이 가능해서 아! 이렇게 사용된다는걸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집에 돌아오는 길에 두번째로 사용하게된곳은 목록에서 확인하고 방문한 동네 반찬가게들어가는 입구에 재난기본소득 사용처라는 종이가 붙어 있어서 바로 알 수 있었구요! 위에 사진은 사온 반찬들중에 국을 하나 촬영해봤습니다!



역시나 구입하고 바로 날라온 문자 내용이구요! 이렇게 두번 사용해보니 금방 익숙해졌고 생각보다 이용이 편리했네요! 이제 모든 준비는 끝았으니 남은기간동안 알뜰살뜰 필요한곳에 잘 사용해야겠네요!


★ 사용처 관련 주의사항!

끝으로 검색으로 사용처를 알아보면서 저희동네 문닫은곳도 목록에 나와 있었고 마스크 구입한 약국도 목록에는 없었는데 사용이 가능한걸 보면 제공되는 자료가 완벽하게 최신으로 정리된건 아닌거 같아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참고용으로 이용하시는게 좋을꺼 같구요! 제일 정확한건 자주 다니는 가게에 결제전 경기재난기본소득 이용이 가능한지 물어보고 사용하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16/10/17 - [아는행복] - 판교도서관 도서대여 및 이용방법!

2013/09/02 - [아는행복] - 분당구 보건소 보건증 발급방법 및 절차!

2019/07/18 - [아는행복] - CU 통신사 할인 SKT T멤버십 되는거 나만 몰랐네!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