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피쳐 카푸치노잔 구입으로 집에서 바리스타 2급 실기연습!

일상행복

지난번까지는 바리스타 2급 합격까지의 과정을 정리했다면 이번에는 그외의 이야기로 실기시험에 앞서서 집에서는 어떤 연습을 진행했는지 구입한 도구들과 함께 연습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학원에서도 물론 충분한 연습이 이뤄지긴 했지만 매일가는건 아니어서 쉬는날이면 감을 잃을까 불안한 마음에 집에서도 연습이 필요하다는걸 느꼈고 그렇다고 장비들을 구입할순 없기에 간단하면서도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실기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카푸치노 만들기와 관련이 깊은 스팀피쳐와 카푸치노잔을 구입해서 물을 이용해 우유를 따르고 채우는 감각들을 익혀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란 생각에 바로 실행에 옮겨 보았습니다!



먼저 구입한 도구들 부터 보여드리면 위에 사진과 같이 스팀피쳐 600ml과  카푸치노잔을 각각 하나씩 구입했구요! 참고로 커피도구? 장비?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상태라 무작정 최소한의 비용에 맞춰 저렴한 가격대로 스팀피쳐 7,810원, 카푸치노잔 7,830원으로 총15,640원에 준비하였습니다!


커피도구


포장박스에서 꺼낸 우유피쳐와 커피잔의 모습으로 제 마음대로 가능한 가격대에 맞춰 이미지만 보고 구입했더니 피쳐는 사용하던거랑 부분부분 디자인적인 차이가 있었네요!





※ 참고로 사용하던것과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고 싶으신 경우는 배우는곳에 물어보시거나 피쳐에 표시된 로고나 이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스팀피쳐


먼저 스팀피쳐부터 보여드리면 먼저 위쪽에서 바라본 내부의 모습으로 겉은 유광 속은 무광으로 되어 있습니다! 얼른 우유를 넣고 스팀해 보고 싶은 마음이 일었지만 집에서는 그럴수 없다는데 아쉬움이 들면서 커피 배우시는 분들이 장비욕심이 왜 생기게 되는지 이해 할 수 있었네요!



아랫면으로는 제조사 로고와 제조국이 세겨져있네요!


우유피쳐


손으로 잡고 촬영해본 모습이구요! 사용하던거 보다는 손잡이가 조금 더 작은 느낌이 들어서 잘못 구입한거 같은 생각에 학원에 가져가서 비교해보니 크기는 동일하고 손잡이와 코부분의 길이 그리고 스팀우유가 나오는 스파우트 부분의 모양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스파우트


스파우트 부분을 따로 촬영해서 보여드리구요! 원래 사용하던건 더 넓은 곡선으로 되어 있는데 이건 조금 더 뾰족하면서 아래로 살짝 꺾여있어서 조금 더 우유따르기가 편리하게 디자인된거 같았네요! 참고로 이 피쳐를 가지고 시험본건 아닙니다!


카푸치노잔


이번에는 카푸치노 잔과 받침의 모습으로 이건 사용하던것과 거의 비슷했네요!


카푸치노잔 지름


개인적인 호기심으로 카푸치노잔의 지름이 궁금해서 측정해 봤는데 약8.8cm가 나왔네요!



손으로 잡고 위에서 촬영한 모습으로 동그라고 깔끔한 비쥬얼로 커피로 채워주고 싶었네요!



측면의 모습으로 손잡이 구멍은 검지손가락이 꽉 끼워질 정도로 생각보다는 작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잔 받침의 모습으로 솔직히 연습하는데 사용할 일은 없어서 찬장에 보관에 두었습니다!



받침의 지름도 측정해 보았는데요! 약14cm가 나오네요!





※ 연습방법

바리스타 실기연습


1. 첫번째는 싱크대에 있는 쌀씻는볼 또는 작은대야를 준비해서 물줄기의 굵기를 다양하게 해서 일정하게 부어주는 연습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바리스타 2급 실기연습


2. 두번째는 싱크대에 잔을 놓고 위와 마찬가지로 굵기를 다양하게 일정한 물줄기로 잔에 부어서 채워주는 연습으로 어느정도 따라야 잔이 가득차고 몸춰야 하는지등의 전체적인 양에 있어서의 감을 추가해서 연습하였습니다!


바리스타 2급 실기


3. 세번째는 배운대로 10~15cm정도를 띄우고 가장 깊은곳에 떨어뜨려 안정화 시킨다음 피쳐를 커피 2/3지점으로 가까이 내려와 잔을 채워주면서 각도를 점점 조절하는 순서로 연습을 진행하였습니다! 


※ 위와 같이 스팀피쳐, 카푸치노잔 두개를 구입해서 연습을 진행해 보았는데요! 하다보면 실제 에스프레소와 스팀우유가 아닌 물로하는 연습이라 확실히 느낌이 다르긴 하지만 그래도 유량, 유속, 잔채우기등의 감각적인 연습에서는 어느정도 도움이 되어준거 같구요! 그리고 특히 시험이 얼마 안남았을때 불안한 마음을 집에서 달래는 연습으로도 괜찮은 방법이 되주었습니다!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19/11/05 - [일상행복] - 바리스타 2급 실기시험 및 합격 후기!

2019/10/16 - [일상행복] - 바리스타 2급 실기 접수부터 복장 및 준비물 챙기기!

2019/10/08 - [일상행복] - 바리스타 2급 실기 준비 한달간의 이야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