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발음기호 읽는 법 병음표 성모 운모 총정리!

중국어행복

개인적으로 중국어를 처음 공부할때 가장먼저 배웠던 한자가 아닌 발음기호 읽는 법 다른말로는 병음읽는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병음은 외국인도 쉽게 한어를 배울수 있도록 영어알파벳(로마자)을 이용해 만든 발음부호로 한글의 자음 모음을 따로 또 합쳐서 읽는 방식과 비슷하게 병음에서도 성모(자음), 운모(모음) 따로 익힌다음 두개를 합쳐서 모든 발음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어떻게 읽을수 있는지 성모표, 운모표, 병음표와 함께 읽는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 중국어 성모표!


중국어 성모표


중국어 성모는 총23개('ㅇ'에 해당하는 y, w포함)를 가지고 있구요! 한글에서는 자음에 해당되는 발음으로 각각의 병음 아래 배울당시의 한글발음을 참고용으로 적어 두었구요! 운모와 함쳐질때는 'ㅂ, ㅍ, ㅁ, ㄷ...'으로 적용됩니다! 그리고 주의하실 발음으로는 첫번째 F와 R은 영어발음 처럼 아랫입술을 물었다 놓거나 혀를 말아서 하는 ㅍ, ㄹ와 유사하고 두번째 zh, ch, sh, r 4가지 권설음으로 유사한 발음 쯔 ,츠, 쓰, 르로 적어놓긴 했지만 실제로는 혀를 안으로 말아올려 위쪽으로 바람이 세어나오게 하는 일종의 공기반 소리반 스타일로 발음됩니다! 참고로 중국어 배울때 많은분들이 어려워하는 발음이기도 하네요!





※ 중국어 운모표!


중국어 운모표


모음에 해당하는 중국어 운모표로 넘어와서 위와같이 총32개의 발음으로 되어 있구요! 제일 첫째줄 아, 오, 에, 이 , 우, 위 기반으로 만들어진걸 아실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주의해야할 발음으로는 'ü'가 조금 어려운데요! 한글에서 비슷한 발음 '위'로 적어놓긴 했지만 실제로는 '우'할때 입의 동그란 모양을 유지시킨 상태에서 입모양이 바뀌지 않고 '위'를 발음해주는 방식으로 우와 위의 중간정도에 해당됩니다!





※ 중국어 병음표!


중국어 병음표


마지막은 위에 소개해드린 성모와 운모가 합쳐서 만들어지는 모든 발음을 정리한 병음표이구요! 간단하게 b(ㅂ) + iao(이아오) = biao(비아오)가 되는 방식으로 위쪽 가로의 운모와 좌측 세로의 성모가 합쳐져서 나오는 발음들이구요! 비어있는곳은 없는발음에 해당되고 표에 나온 발음들을 모두 숙지하고 성조를 적용하면 병음읽기는 완성됩니다!


※ 중국어 발음기호 읽는 법!

위에 해당되는 발음을 모두 익히셨다면 중국어 사전 또는 기초책등에 나와있는 단어 또는 문장들과 함께 표기되어 있는 병음을 가지고 읽는게 가능해지는데요! 예를 들어 认识你很高兴。[rèn shi nǐ hěn gāo xìng / 뜻 : 만나서 반갑습니다!] 문장이 나와 있다면 rèn(런) shi(쓰) nǐ(니) hěn(헌) gāo(까오) xìng(싱)으로 나누고 표기된 성조를 더해 발음해 주시면 됩니다!


★ 끝으로 혹시 중국어 공부를 시작하셨거나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청부한 이미지의 원본인 직접만든 엑셀파일을 첨부해드리구요! 공부하는 방법은 (1) 성모표, (2) 운모표, (3) 병음표 순서로 먼저 성모와 운모에 적어놓은 한글발음으로 익힌다음 병음표에 있는 모든 발음을 조합해서 읽어보고 잘 모르는 발음의 경우 해당병음 예로 'zhun'로 인터넷 중국어 사전에 검색하면 발음에 해당되는 한자와 함께 제공되는 음성을 듣고 참고해서 공부하시면 발음기호 읽기는 쉽게 습득하실수 있을꺼라 생각되네요!


한어병음표.xlsx



참고로 해당파일을 열어보시며 위에 이미지와 같이 하단 탭으로 3개의 표를 순서대로 분리해서 만들어 두었구요! 원하시는 표의 탭을 선택하시면 이미지 보다 선명하고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19/06/07 - [중국어행복] - 중국어 컴퓨터 용어 부품 및 주변기기 단어정리!

2016/03/21 - [중국어행복] - 중국어 성조 복습정리!

2014/04/01 - [아는행복] - 중국어 한자 성조(병음) 입력을 위한 변환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