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1903 업데이트 시작부터 끝까지!

아는행복

윈도우10 사용자로 최신상태 유지하는걸 선호하는편이라 업데이트를 자주 확인하고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일반적인 자동업데이트가 아닌 별도의 'window 10 버전 1903 기능 업데이트'라는 문구와 함께 다운로드 및 설치 항목이 활성화 되어 있는걸 발견하고 뭔가하고 알아봤더니 제가 이해한 범위에서는 일종의 스마트폰으로 치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같이 18버전에서 19버전으 넘어가는 중요한 필수 업데이트에 이전 버전의 서비스 종료에 대비해서도 꼭 해줘야 한다고 해서 바로 진행하게 되었구요! 나름 중요한 업데이트란 생각에 해당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꺼 같아 전과정을 자세하게 이번 포스팅에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1903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에서 확인한 윈도우10 1903 버전 업데이트 항목을 노란색영역으로 표시해 보았구요! 개선사항을 포함하는 다음버전의 window를 사용할수 있다는 문구로 단순하게 더 좋아졌다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바로 지금 다운로드 및 설치를 실행해 주었습니다!





※ 윈도우10 1903 업데이트 과정!

참고사항으로 업데이트에 걸린 시간은 총 1시간 30분정도 소요 되었구요! 이유는 모르겠지만 중간에 진행이 멈춤이 있었는데 그게 잘못된건가란 생각이 들 정도로 오랜시간을 잡아먹고 컴퓨터 전원을 끄거나 재부팅도 할 수 없는 상태여서 무작정 기다림 끝에 문제없이 잘 진행되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그래서 해당시간은 어디까지나 제 경우에 해당되는거 같구요!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꺼라 생각되고 일반적으로는 이 시간보다는 더 짧게 걸리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윈도우10 1903 업데이트 시간


1. 다운로드 및 설치 항목 클릭과 동시에 위에 이미지 처럼 상태 : 준비중으로 퍼센트 수치가 올라가면서 업데이트가 시작 되었습니다!



2. 준비중 다음으로 다운로드 중으로 변경되면서 0%부터 다시 올라갔네요!



3. 다운로드에 이어서는 설치중으로 바뀌고 작업이 진행 되었습니다!



4. 준비 > 다운로드 > 설치까지 진행된 다음에는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이 위에 이미지와 같이 나오면서 재시작을 진행해 주었습니다! 



5. 해당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컴퓨터가 다시 시작 되었네요!



6. 문구가 바뀌면서 windows 10 업데이트 구성하는중 화면이 나타나면서 퍼센트로 진행상태를 알려주면서 얼마지나지 않아 100% 완료가 표시되었습니다!



7. 구성 다음으로는 업데이트 작업중으로 문구가 바뀌면서 진행률이 표시되었구요! 아래는 PC를 끄지 마세요. 이 작업은 시간이 걸립니다.란 문구와 함께 아래에는 PC가 여러번 다시 시작됩니다.란 문구로 안내가 되어 있어서 완료될때까지 기다림에 들어갔습니다!





※ 참고로 위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여기서 27%까지 도달하고는 한동안 변화없이 꾀 오랜시간이 지나갔구요! 그러다가 갑자기 30~40%대로 확 올라가더니 차차 속도가 붙으면서 화면 중간중간 깜박임과 함께 업데이트 진행을 이어갔습니다!



8. 작업률 70~80%대에 도달했을때 한번의 재부팅이 있었습니다!



9. 재부팅후에는 86%로 계속해서 업데이트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10. 작업이 100% 도달한 다음으로는 화면이 바뀌면서 '안녕하세요.' , 'PC를 업데이트했습니다.'란 문구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윈도우10 1903 업데이트 방법


11. 다음으로는 '몇 분 정도 걸릴수 있습니다.'란 문구과 함께 배경도 파란색으로 바뀌면서 두번째 기다림을 가졌네요! 이 과정은 오래걸리진 않았습니다!



12. '이러한 업데이트는 온라인 환경에서 사용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란 문구를 마지막으로 잠시후 바탕화면이 등장했습니다! 



13. 해당문구가 사라지고 등장한 바탕화면의 모습으로 윈도우10 1903 업데이트와 완료된걸 알려주었구요! 일단 첫인상에서는 크게 달라진점은 찾아볼수 없었네요!


윈도우10 1903 업데이트


14. 업데이트가 잘 되었는지 설정 > 시스템 > 정보에있는 windows 사양 영역에서 버전 1903으로 바뀐걸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15. 마지막으로 해당버전은 5월에 배포를 시작한거라 그동안 추가된 업데이트가 있을꺼란 생각에 다시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으로 가서 확인에 들어갔구요! 역시나 위와 같이 노란색으로 표시해 놓은 1903관련 업데이트 항목들이 나와서 모두 적용해서 모든 작업을 완료해 주었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된 업데이트에 진행하는 동안 컴퓨터를 사용할수 없기 때문에 여유로운 시간에 하시는걸 권장드리구요! 사용한지는 몇일 안되었지만 지끔까지 사용해보면서 제가 이용하는 범위에 있어서는 크게 달라진점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어서 저와 같은 일반적인 사용자 분들에게는 버전업으로 인한 어떤 변화에 대한 걱정없이 적용해서 사용하시면 될꺼 같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19/03/18 - [아는행복] - 윈도우10 재설치 전체과정 USB이용 디지털 라이센스!

2019/03/15 - [아는행복] - 직접해본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총정리!

2017/08/17 - [아는행복] - 윈도우10 윈도우 이전버전 삭제!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