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글자깨기 방법 및 과정!

아는행복

업무상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가다 일러스트 작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문제는 잦은 사용이면 그런일이 없겠지만 어쩌다 하는 경우에는 전에 쓰던 기능이 갑자기 생각나지 않아 찾거나 떠올리는데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 상황이 가끔 있어와서 필요할때 언제든 바로 찾아볼수 있도록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포스팅으로 정리해 놓으면 제 자신 포함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신 분들에게 작은도움이 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어서 그 첫번째 기능으로 주로 인쇄작업 보낼때 진행하는 '일러스트 글짜깨기' 방법 및 과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러스트 글자깨기


먼저 일러스트 글자깨기가 필요한 경우에 대해 말씀드리면 (1) 디자인 유지, (2) 인쇄업체 보낼때, (3) 일러파일 전송시 상대방 컴퓨터에 사용된 폰트가 없을때, (4) 글자 꾸밀때등으로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 개인적인 경험상으로 주로 일러스트 작업물이 사용된 폰트로 인해 디자인이 다르게 보이거나 변형되는걸 방지하기 위해 글짜깨기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거 같네요!


※ 일러스트 글자깨기 과정!


1. 먼저 보여드리는 용도로 일러스트 실행후 새파일을 열어 'SAMPLE' 글자를 입력해서 준비하였습니다!



2. 그 다음 마우스 커서를 이용해 해당글자를 선택하면 위에 사진과 같이 크기를 조절할수 있는 사각형 테두리와 아래로는 밑줄이 생기면서 활성화가 이뤄집니다! 





일러 글자깨기


3. 활성화 상태 또는 커서를 글자위에 가져다 놓은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사진과 같이 메뉴들이 나오고 그중에서 'Create Outlines'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4. 메뉴항목에서는 상단 'Type'에 'Create Outlines'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일러스트 글자깨기 단축키


5. 일러스트 글자깨기 단축키 Shift + Ctrl + O으로 실행해주세요! 참고로 3개를 동시에 누르는것 보다 Shift + Ctrl 먼저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O를 눌러주는게 더 쉽습니다! 



6. 위에 정리된 3가지 방법중에 하나로 'Create Outlines'이 실행됨과 동시에 글자가 깨지면서 아래 밑줄은 없어지고 글자 테두리가 활성화된걸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폰트깨기


6. 일러스트 글자깨기 전(위), 후(아래) 비교컷을 보여드립니다! 



7. 마지막으로 앞부분을 가까이서 확대해서 전과후 비교컷을 보여드리면 깨기전(위)는 밑줄만 있고 글자 자체에는 펜툴로 그린듯한 표시는 없지만 깬후(아래)는 테두리로 펜둘로 그린듯한 포인트 부분이 생성된 차이를 발견하실수 있구요! 쉽게 문자를 도형으로 바꿔주는 기능으로 보시면 됩니다! 


※ 주의사항! 글자가 깨진상태에서는 모양에서의 변화는 자유로워졌지만 잘못된 글자 또는 내용 수정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오타등을 검토후 최종적으로 변경할 일이 없을때 해당작업을 진행해주세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14/07/31 - 포토샵 사진크기 조절 방법정리!

2014/07/24 - 포토샵 사진 자르기 원하는 영역 자르기 & 원형 자르기 방법!

2014/06/20 - 포토샵을 이용한 화이트밸런스 맞추는 방법!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