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9 ONE UI 멀티윈도우 분할화면 기능 찾았다!

아는행복

자주는 아니지만 아주 가끔 쓸일이 있는 스마트폰 멀티윈도우 기능! 갤럭시 노트2에서 처음 사용해보고 노트9까지 넘어오면서 당연하게 여기고 있었는데요! ONE UI 업데이트후로는 써본적이 없다가 오늘 우연하게 필요한 상황이 있어서 실행하려고 보니 해당기능을 찾을수가 없었네요! 순간 당황해서 없어졌나?라는 생각도 들면서 설정부터 개발자옵션등 구석구석을 뒤져봤지만 전혀 안보이고 검색을 통해 알아본것도 버전이 다른건지 안되서 그냥 접을까 하다가 이상하게 사라질 기능은 아닌데란 생각이 자꾸 들어서 한시간 정도 더 씨름하다가 결국 발견해서 사용하게 되었구요! 궁금하신 분들 또는 저와 같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어떻게 실행하고 작동하는지 자세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홈화면의 모습으로 해당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홈버튼 왼쪽에 최근앱 버튼을 눌렀을때 사용했던 앱 목록들이 있는 상태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만약 '모두 닫기'로 '최근에 사용한 앱이 없습니다' 상태인 경우 화면에 띄울 두개의 앱을 실행했다 홈으로 나와주세요!





혹시나 멀티윈도우(분할화면) 기능에 해새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한화면을 나눠서 두개의 앱을 실행해서 동시에 사용할수 있는 기능으로 예로 유튜브를 보면서 웹서핑을 할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서 전에는 나왔던걸로 기억되는 설정에 있는 검색기능을 이용해서 사진과 같이 '멀티윈도우'를 검색해 보았는데요! '검색 결과는 없습니다'로 나온것도 참고용으로 보여드립니다!


※ 실행방법 및 과정!

노트9 멀티윈도우


1. 시작에서 말씀드린것처럼 하단 왼쪽 최근앱 메뉴로 들어갔을때 앱카드들이 실행되어 있는 모습이구요! 보여드리는 용도로 계산기, 캘린더 두개로 셋팅해 보았습니다!



2. 카드목록들중에서 멀티윈도우(분할화면)에 띄울 첫번째 앱을 고르고 이미지에서와 같이 카드 위에있는 해당앱 아이콘을 터치하면 하위메뉴들이 보이구요! 그중에서 '분할화면 열기'를 실행합니다! 





※ 참고로 모든앱이 다 가능한건 아니었구요! 분할화면을 지원하지 않는 앱들의 경우 해당메뉴 항목이 빠져 있었습니다! 원하는 앱이 안되더라도 놀라지마세요!



3. 멀티윈도우가 실행되면 위에서 선택한 앱은 X 버튼이 있는 위쪽 화면으로 올라가 있구요! 이어서 아래화면에 위치할 두번째 앱을 (1) 최근 사용앱 카드목록에서 선택하셔도 되고 (2) 아래에 있는 추천앱 항목중에서 고르셔도 됩니다! 



4. 참고로 해당기능이 실행되면서 하단 최근앱 메뉴의 모양이 세로줄 3개에서 타원형 두개로 바뀐것도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ONE UI 멀티윈도우


4. 두번째 앱을 선택하자마자 위에 이미지와 같이 반반으로 나눠져서 위에는 캘린더, 아래는 계산기로 화면이 분할되면서 멀티윈도우 실행은 완료됩니다! 


※ 작동방식!

ONE UI 분할화면


1. 첫번째로는 화면분할이 딱 반반이 아닌 중간에 바를 이용해 위아래로 드래그 해서 찾이하는 화면비율을 조절할수 있습니다! 



2. 두번째는 화면을 나눠주는 두가지색의 바로는 하늘색이 있는 방향으로 어느쪽 화면을 선택했고 활성화 되어 있는지 알려줍니다! 



3. 세번쨰로는 하단 백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화면이 나오는 경우가 있구요! 여기서 (1) 상단 X 닫기버튼을 누르면 해당기능이 종료되면서 홈화면으로 돌아가고 (2) 최근앱 메뉴를 누르면 설치과정 3번쨰 이미지인 두번째 앱 선택으로 넘어가서 아래영역에 위치할 다른 앱을 실행할수 있습니다!


노트9 분할화면


4. 마지막 네번째 멀티윈도우(분할화면)을 사용하다가 한가지 앱을 종료하고 싶을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분할 화면에서 위아래중 (1) 종료를 원하는 앱화면을 선택후 (2) 하단 백버튼을 누르면 (3) 한개의 앱만 실행된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끝으로 ONE UI에서의 해당기능을 발견하고 사용하면서 없어진게 아니라서 천만다행이었구요! 생각지도 못한 숨겨진 메뉴에다 멀티윈도우란 명칭이 아닌 분할화면으로 메뉴가 되어 있어서 생각보다 눈에 띄지도 않고 찾는게 어려웠던거 같네요! 어찌되었든 알게되었고 익숙하게 사용할수 있으니 전보다는 더 자주 이용해줘야 할꺼 같구요! 가족이나 지인분들에게도 알려드려야겠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19/01/28 - [아는행복] - 갤럭시노트9 파이 ONE UI 업데이트 전체과정!

2018/09/09 - [쇼핑행복] - 갤럭시노트9 삼성정품 액정보호필름 무료부착 삼성전자서비스센터 방문기!

2018/09/04 - [쇼핑행복] - 갤럭시 노트9 512GB 오션블루 개봉 및 사용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