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XNOTE R570 노트북 HDD SSD 교체 작업기!

아는행복

어제 SSD 구입에 관한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은 목적에 해당하는 노트북 SSD 교체 작업과정을 상세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일단 교체하게된 이유는 오랜사용기간과 누적된 파일들로 인해 사용하기 힘들정도의 부팅과 실행속도가 나오는 상태로 포맷을 하자니 자료정리가 번거롭고 새걸 사가지 금액이 부담되는데다 어차피 사용용도도 대부분이 웹서핑에 어쩌다 문서작업이 전부라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속도를 향상시킬수 있는 업그레이드를 찾다가 요즘 추세에 맞고 가장 쉽게 도전해 볼 수 있는 SSD교체를 직접 진행해 보았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순서대로 촬영한 사진들과 함께 설명에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셨던 분들은 참고해서 봐주세요!


노트북 ssd 교체


먼저 준비물로 교체할 (1) 노트북 LG XNOTE R570과 구입한 (2) 삼성 SSD 250GB에 나사를 풀어줄 (3) 십자드라이버 3가지를 준비해 놓고 촬영해 보았구요! 이어서 자가교체 작업시 꼭 확인하고 진행해야할 항목들을 알아보겠습니다!





※ SSD 자가교체시 체크항목!

1. 교체할 노트북 SSD 장착 및 사용 가능여부!

2. 하드교체가 쉽게 가능한 기기인지!

★ 검색 또는 A/S센터로 문의하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xnote r570


작업에 들어가기전 해당노트북의 간략한 사양을 확인해 보았구요! 간략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하던 그대로 SSD 교체만 진행하였습니다!)


1. 모델명 : LG XNOTE R570-KR45K

2. CPU : intel core i3 M350 2.27GHz

3. 메모리 : 3GB

4. 운영체제 : Windows 10 Home


※ 작업시작!


1. 먼저 딱딱한 바닥의 경우 충격방지를 위해 수건 또는 도톰한 옷을 깔고 노트북을 사진과 같이 뒤집어서 뒷면이 보이게 셋팅해주세요! (개인적으로는 매트위에서 진행했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해 놓은 부분이 HDD가 있는 위치입니다!





※ 노트북에 따라 HDD(하드)교체가 어렵게 되어있는 기기도 있기 때문에 저와 같이 직접 작업을 진행하실경우 위에 체크항목에서 말씀드렸던것처럼 쉽게 가능한지 꼭 확인해 보시구요! 만약 봐도 모르겠거나 어려운 기기의 경우 A/S센터나 전문업체를 통해 진행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2. 다음으로 (1) UNLOCK과 (2) RELEASE를 당겨서 배터리를 분리해줍니다!



3. 이어서 위에 표시해 놓은 하드(HDD)가 있는 부분의 나사 2개를 풀어서 커버를 제거해주세요!


lg 노트북 업그레이드


4. 덮개를 열면 사진과 같이 기존에 사용하던 HDD가 모습을 들어냅니다!



5. HDD는 별도 나사들로 고정된게 아니라서 사진과 같이 오른쪽 화살표 방향으로 밀면 동그라미로 표시해 놓은 파란색 부분이 움직여서 빠찌고 그 상태에서 한쪽을 들어 올려주면 쉽게 분리가 가능했네요!


노트북 hdd 교체


6. 주의! HDD를 들어내면 바로 분리되는게 아니라 사진에서와 같이 단자와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으니 조심해서 다뤄주세요!



7. 연결단자 부분도 조심조심 당겨서 분리해준 모습입니다!


hdd ssd 교체


8. 케이블까지 분리가 되면 HDD는 사진과 같이 완전하게 분리해서 꺼낼수 있구요! 기존 HDD 겉에 씌워져 있는 부품을 SSD로 옯기기 위해 연결단자기준 같은 방향으로 나열해 주었습니다!



9. 그 상태에서 먼저 HDD 좌우 측면에 2개씩 있는 나사 4개를 드라이버를 이용해 분리해줍니다!


hdd ssd


10. 분리후 HDD를 꺼낸 모습으로 커버같은 부품에 SSD를 장착시켜주시면 됩니다!



11. 같은 방향으로 셋팅해 두었던 SSD를 커버안에 넣어주었습니다! 


노트북 ssd


12. 4개의 나사를 동일한 위치에 조립해서 커버에 SSD를 고정시켜주었습니다! 



13. 그 상태에서 다시 노트북에 넣기 위해 먼저 분리에 두었던 단자를 위치에 맞게 다시 연결합니다!



14. 꺼낼때와 반대순서로 사진과 같이 오른쪽 위아래 파란색 부분을 해당 홈에 넣어서 밀고 반대편까지 넣어주시면 됩니다!



15. 참고용으로 기존 하드와 동일하게 장착된 SSD의 모습을 촬영해서 보여드립니다!



16. 마지막으로 커버를 덮고 나사 2개를 조이면 노트북 SSD 교체작업은 마무리됩니다! 생각했던거 보다 더 쉽고 시간도 짧게 걸리네요!



17. 마무리로 잘 장착되었는지 확인절차로 전원을 켜고 설정키 F2를 눌러서 BIOS 모드로 들어가주세요! (노트북마다 바이오스 지정키는 다른걸로 알고 있습니다!)



18. BIOS Main항목에서 SATA HARD DRIVE에 Samsung SSD 860 EVO가 잡혀 있는거까지 확인되면 문제없이 모든 작업은 완료! 운영체제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 노트북 SSD 교체후 이야기!

1. 부팅까지 대략 15~20초대로 체감상 몇배는 더 빨라짐!

2. 프로그램 실행 및 웹서핑시 빠릿한 속도감!

3. SSD가 장착된 보급형 노트북 정도의 성능을 보여줌!

4. 문서작업, 웹서핑등 기본적인 작업용으로 부족함 없음!


★ 어디까지나 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에서 사용해보고 느낀 내용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에 따라 차이는 있을꺼라 생각되구요! 저와 아내는 지금까지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어서 교체해보길 잘했다는 결론으로 SSD 하나로 속도에 있어서는 들어간 비용이상의 업그레이드 효과를 보았구요! SSD 교체에 대해 고민중이신 분들에게는 컴퓨터 속도에 있어서는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시도해볼만한 UPGRADE 방법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참고로 저는 실패 또는 만족스럽지 못한경우 케이스 사서 외장하드로 쓰려고 SSD를 구입한것도 있기 때문에 심적부담은 더 줄일수 있었던거 같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19/03/13 - [쇼핑행복] - 삼성 ssd 860 evo 250GB 개봉기!

2017/01/19 - [쇼핑행복] - 보급형 노트북 삼성노트북3 NT300E5K-K24S 개봉기!

2014/06/14 - [쇼핑행복] - 마이크로소프트 베이직 옵티컬 마우스 구입 및 사용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