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가지맛 고구마스틱 만들기!

요리행복

주말 어머니께서 고구마 한보따리를 가져다 주셔서 간단하게 먹을수 있는 간식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맛탕을 할까 그냥 얇게 잘라서 튀김옷 입힌 고구마튀김을 할까 하다가 감자튀김처럼 길죽하게 만들어보면 재미있을꺼 같아서 고구마스틱으로 정하고 거기에 반을 올리고당 옷을 입혀서 맛탕처럼 만들어서 두가지 맛으로 즐길수 있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혹시나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레시피 및 조리과정을 순서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 고구마스틱 레시피 :::

1. 고구마 약500g

2. 올리고당 3숟가락 (설탕대체가능)

3. 부침가루 3숟가락 (생략가능)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은 조절해주세요!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1. 제일먼저 고구마를 깨끗하게 세척후 감자칼을 이용해 껍질을 제거해 주었습니다! 껍질 제거가 번거로우시면 표면에 있는 이물질까지 더 깨끗하게 세척해서 그대로 손질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2. 손질된 고구마를 칼을 이용해 스틱모양으로 잘라서 큰그릇을 준비해서 담아주세요! 더 얇게 썰고 싶었지만 내공이 부족한지 생각보다 쉽지는 않아서 조금 도톰한 굵기로 잘라서 준비하였습니다!

 

 

3. 길죽한 모양으로 손질해 놓은 고구마들이 모두 잠길정도로 그릇에 물을 넣어서 1~2분정도 담궈서 전분기를 살짝 제거해 주었습니다!

 

 

 

 

※ 전분기를 제거해 주는 이유는 맛도 더 깔끔하게 하고 튀김도 보다 바삭하게 튀겨지고 달라붙는걸 완화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전분을 너무 많이 제거해도 맛이 떨어지니 적당한 시간으로 제거해주세요!

 

 

4. 시간이 지나고 채망을 이용해 물을 버리고 깨끗한 물로 한번 헹군 다음 물기를 털어서 제거해주세요!

 

 

5. 물기가 제거된 고구마들은 다시 큰 그릇에 넣고 부침가루를 3숟가락 넣어줍니다!

 

※ 참고로 부침가루를 넣은 이유는 바삭함도 더하고 겉면이 거친 느낌의 표면으로 만들고 싶어서 시도해본 재료입니다! 깔끔하게 드시고 싶으신 경우 고구마 그대로 튀김을 진행해주세요!

 

 

6. 손에 위생장갑을 끼고 고구마에 부침가루를 전체적으로 묻힐 필요 없이 자유롭게 부분부분 묻어있는 정도로 섞어가며 버무려주세요!

 

 

7. 참고용으로 버무려진 모습을 담아서 보여드립니다! 군데군데 조금씩 붙어있는 부침가루들이 튀겨지면서 스틱의 모양이 울퉁불퉁하게 나오기를 기대해 보았네요!

 

 

8. 기름이 튀기기 떄문에 후라이팬 보다는 깊이가 있는 웍 또는 튀김용 후라이팬을 준비해서 잘라놓은 고구마가 잠길정도로 기름을 부워서 달궈주세요!

 

 

9. 기포가 보이고 어느정도 온도가 되었다 싶으면 셋팅된 고구마 작은스틱 한개를 넣어서 주변으로 거품이 많이 올라오면서 튀겨지는 모습이 나오면 넣어줄 상태가 완료됩니다!

 

 

10. 이어서 준비된 부침가루가 묻은 고구마를 튀길수 있을 양만큼 넣어서 노릇하게 튀겨주세요! (이떄 부터는 불을 약으로 조절해서 튀겨주셔야 타는것도 방지되고 보기좋은 색상으로 속까지 잘 익게 됩니다!)

 

※ 완성된 상태 구분은 고구마의 표면색이 살짝 노랗게 변했을때 젓가락을 이용해 스틱 한개를 찔러서 푹 들어가서 정도로 익은 상태가 되면 건져주시면 됩니다!

 

 

11. 완성된 고구마스틱은 그릇에 종이호일을 깔고 모아주세요! 고구마 튀김은 튀겨 나온상태에서 식어가는 과정에서 더 노르스름하게 변해갑니다!

 

고구마스틱

 

12. 위에 튀김과정을 여러번해서 준비된 고구마를 모두 튀겨서 담아 놓은 모습입니다! 이상태 그대로 드셔도 되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반반 두가지맛으로 만들기 위해 반은 맛탕느낌으로 올리고당 옷을 입혀주었습니다!

 

 

13. 후라이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올리고당(설탕) 3숟가락을 넣어서 끓여주세요! 더 달게 드시고 싶으신 경우 더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14. 후라이팬에 넣은 올리고당(설탕)이 자글자글 끓어서 거품이 생성되면 튀겨놓은 고구마스틱을 달달하게 먹고싶은 만큼 넣어주세요!

 

 

15. 튀긴 고구마와 끓인 올리고당(설탕)을 버무려서 표면이 반질반질하게 전체적으로 옷을 입혀주시면 요리가 완성됩니다!

 

고구마스틱

 

16. 완성된 일반 스틱과 맛탕형 스틱을 종이호일을 이용해 그릇을 반으로 나눠 담아서 깔끔하게 한컷 남겨 보았습니다! 사진상에서 자세히 보시면 반짝이는 표면을 가진 오른쪽이 맛탕스틱 왼쪽이 일반스틱입니다! 고구마 본연의 고소함과 단맛을 먹고싶을땐 왼쪽을! 달콤한 고구마깡 스타일의 맛을 느끼시고 싶을땐 오른쪽을 선택해서 골라먹는 재미로 바삭하고 달달한 고구마 간식 타임을 가져 보았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간식 관련글 목록

2017/09/27 - [요리행복] - 최소한의 재료로 웨지감자 만드는법!

2017/09/15 - [요리행복] - 오뎅튀김 만들기 도전!

2016/05/14 - [요리행복] - 고구마 샐러드 초간단 레시피로 만들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