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로 수고했어요 말하기!

중국어행복

중국어 기초회화 초반에 배우게 되는 여러가지 인사말 중에서 이번에는 수고했어요를 중국어로는 어떻게 말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에서는 여행에서 보다는 비니지스 적으로 일을 마무리 할때 건네는 인사로 사용했던 표현으로 총 3개의 한자로 되어 있어서 외우기도 쉬운 문장입니다! 니하오 짜이찌엔에 이어서 이문장까지 알고 계신다면 가장 기초적인 중국어 인사말은 모두 갖추고 계신거라 생각되어지네요!

 

 

본격적인 문장을 보시시전에 나름 중국의 이모저모를 보여드리기 위해 수고했어요라는 문장과 어울리는 사진이 뭐가 있을까 하다가 예전에 상해모터쇼에 갔을때 담아본 사진을 첨부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비니지스 현장이다 보니 해당 문장도 많이 사용될꺼 같아 연관지어 보았습니다!

 

 

 

 

오랜시간이 지났지만 중국에 있을때 기억을 더듬어 보면 자주는 아니지만 업무가 많은날 퇴근할때 가끔 인사로 사용하거나 중국친구에게 도움을 받았을때 고맙다는 말과 함께 같이 붙여서 사용했었던 기억이 어렴풋이 떠오르네요!

 

 

다시 공부로 돌아와서 중국어로 수고했어요는 이미지와 같이 幸苦了(발음 : 싱쿨러)로 사용되며 성조는 1성 3성 경성으로 발음됩니다! 인사정도로는 이 문장만 사용하셔도 되고 몇개 단어들을 조합하거나 문장을 추가하면 여러가지 표현으로 응용이 가능합니다!

 

 

 

 

※ 한자(문장)풀이!

幸 다행 행

苦 쓸 고

了 과거를 나타내는 조사

 

幸苦두가지 한자만 우리나라 뜻으로 해석해 보면 고생한게 다행이다, 애쓴게 행운이되다 정도로 풀이해 볼수 있습니다! 한자의 뜻도 의미를 유추해보면 수고했다라는 의미가 있는걸 알수 있습니다!

 

※ 辛苦了간단예문!

1. 辛苦啦 [xīnkŭla] (발음 : 싱쿨라) : 동일한 표현으로 끝에 조사가 啦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2. 你(您)幸苦了 [nǐ(nín) xīn kǔ le] (발음 : 니(닌)싱쿨러) : 주어를 넣어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3. 真的辛苦了 [zhēn de xīn kǔ le] (발음 : 쩐더싱쿨러) : 정말 수고했어요! 

4. 老师您幸苦了 [lǎo shī nín xìn kǔ le] (발음 : 라오쓰닌싱쿨러) : 선생님 수고하셨습니다! 

5. 大家幸苦了 [dà jiā xìn kǔ le] (발음 : 따자싱쿨러) : 모두 수고했어요!

 

응용은 복잡한거 없이 앞에 오는 대상을 다양하게 바꿔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스승의날에 위에 4번문장이 많이 사용되고 이어서 중국 어버이날인 모친제와 부친제때 아버지(爸爸), 어머니(妈妈)를 붙어서 감사를 전하는 문장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2017/07/25 - [중국어행복] - 중국어로 요일 말해보기!

2017/06/07 - [중국어행복] - 중국어로 화장실 말하기!

2017/03/17 - [중국어행복] - 서울 중국어로 말하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