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DSLR 카메라 조리개값에 따른 촬영 살펴보기!

아는행복

이번 포스팅에서 정리할 내용은 F(조리개값)에 따른 촬영물들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려고합니다. 조리개값은 아웃포커스 촬영과도 연관 있기때문에 조리개 값에 따른 빛의양의 조절로 선명한사진도 될수있으며 아웃포커싱 이미지로도 연출이 가능합니다. 사진에 빨간색 부분의 F2.8이 조리개값 부분입니다.

 

 

조리개값(F값)

조리개값의 계산법은 초첨거리를 조리개직경으로 나눈 값이라고 나오는데요. 조리개란 DSLR 촬영시 찰칵소리와 함께 닫고열고 하는 원형모양의 렌즈 부속입니다. 조리개값이 높을수록 적은 빛을 처리하며 값이 낮을수록 많은 빛을 처리할수 있습니다. 피사체의 심도에 있어서는 조리개값이 적을수록 심도가 얕아지며 조리개 값이 높을수록 심도가 높아집니다.

 

심도 : 포커스를 잡은 위치로 부터 앞뒤로 포커스가 맞는 깊이를 말합니다.

 

◈ 심도가 얕다 : 포커스를 맞춘 나머지 주변이 흐려진다는 뜻

심도가 깊다 : 포커스를 맞춘 나머지 주변이 선명해진다는 뜻

 

 

 

 

캐논 DSLR 조리개값 조절 방법! (캐논 400d 기준)

1. Av 조리개 우선 모드에서는 다이얼 버튼으로 좌우로 돌려서 조절!

2. M모드의 경우 아래 사진에 첨부된 AV/+- 버튼을 누른체로 다이얼버튼을 좌우로 돌리면서 조절!

 

 

조리개값에 따른 촬영물 비교!

촬영물 비교를 위해 M모드, 셔터스피드(1/20), ISO100 고정해서 조리개값을 높여가며 촬영하였습니다. 

이미지를 보실때 조리개 값이 올라갈수록 점점 어두워지지만 컵 주변의 아웃포커싱 정도는 점점 줄어드어 선명하게 변하는 점을 비교해주세요!

 

 

 

 

 

※ 조리개값 F2.8에서 촬영한 이미지 입니다. 컵주변의 아웃포커스(심도) 확인해주세요!

 

 

조리개값 F3.5에서 촬영한 이미지 입니다.

 

 

조리개값 F4.5에서 촬영한 이미지 입니다.

 

 

조리개값 F6.3에서 촬영한 이미지 입니다.

 

 

조리개값 F7.1에서 촬영한 이미지 입니다.

 

DSLR 카메라의 조리개 값은 사용중인 렌즈마다 설정값이 다르기 때문에 렌즈에 맞게 설정해서 사용해주시면 되구요 조리개를 높일경우 어두워진 만큼 셔터속도를 늦춰서 밝기를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아웃포커싱의 경우 조리개값이 낮은 렌즈일수록 더욱 효과적인 아웃포커싱 연출이 가능합니다.

 

어디까지나 지극히 개인적인 정리이니 참고만 부탁드리겠습니다!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