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자세한 정리!

아는행복

이번에 납부관련 명의변경으로 급하게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할 일이 생겨서 인터넷 발급방법을 이용해 보게 되었네요! 민원24를 통해서 발급신청에서 출력까지 간단하게 해결 하였습니다! 발급비용도 무료고 시간도 줄일수 있어서 여러가지로 편리하네요!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과정을 자세히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한 필수 준비물!

(1) 공인인증서 / (2) 프린터

 

 

1.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위해 가장 먼저 민원24 사이트를 방문해주세요!

※ 민원24 바로가기 : http://www.minwon.go.kr

 

 

2. 민원24 사이트로 가서 상단메뉴 (1)'민원신청'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아래로 나오는 메뉴에서 (2)'인터넷신청전체민원'을 선택해주세요!

 

 

 

 

 

3. '인터넷신청전체민원' 메뉴를 클릭하면 페이지가 이동하고 이미지와 같이 검색창 부분이 나오게 됩니다. 검색창에 '가족관계증명서'를 입력하고 '검색' 해주세요!

 

 

4. 검색 결과 목록을 보시면 '가족관계증명서' 항목이 첫번째로 나오고 옆에있는 초록색 '신청' 버튼으로 진행해주세요!

 

 

5.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팝업창으로 '대한민국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로 넘어가기전 해당 사이트에 필요한 프로그램 설치된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미설치된 프로그램은 반드시 설치해 주셔야 사이트 접속이 가능합니다! (모든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으면 바로 사이트 접속이 이루어집니다!)

 

 

 

 

 

6. 모든 프로그램이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4번 내용의 '신청' 버튼을 다시 누르시면 이번에는 '보안모듈로딩' 화면이 나타나고 잠시후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에 접속이 이루어집니다!

 

 

7. 로딩이 끝나고 접속된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의 모습입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저도 이번에 알게된 점은 민원24 자체에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에서 발급 진행이 가능합니다. 민원24를 통하지 마시고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로 바로 접속하셔서 진행하시면 조금 더 시간 단축이 가능하네요!

 

※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바로가기 : http://efamily.scourt.go.kr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시간!

월~금요일 : 08:00 ~ 22:00
토요일 : 08:00 ~ 19:00

 

 

8.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메뉴를 클릭하시면  신청인 정보조회 페이지로 넘어가고 이미지에 표시된 순서로 이름 ,주민번호 입력 및 동의체크후 조회버튼을 눌러주세요!

 

 

★ 잠깐! 발급시 알아두실점!

신청인 정보조회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테스트 증명서 출력을 하는 팝업창이 같이 나오게 됩니다. 혹시 사용하시는 프린터가 확실하지 않거나 작동이 잘되는지 확인이 필요하신 경우 '테스트 증명서 출력' 버튼을 클릭해서 프린터 작동여부를 확인해주세요!

 

 

9. 8번내용에 이어서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공인인증서 확인창이 나오게 되고 본인 공인인증서 선택후 비번을 입력해서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10. 공인인증서 확인이 완료되면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입력' 페이지가 나오고 가족인원중 해당란에 한명의 이름을 적어주신후 '조회' 버튼 클릭!

 

 

11. '조회' 버튼을 누르면 마지막 과정인 '가족관계 등록부 열람/발급 대상정보' 페이지가 나오면

아래 설명대로 진행해주세요!

 

(1) 본인과의 관계 에서 '본인'으로 선택해 주시면 성명과 주민번호는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2) 가족관계증명서 체크 하신후 발급하실 통수를 설정해주세요! (기본은 1통으로 표시!)

(3) 주민등록번호 공개 유무에 대한 옵션을 선택해 주세요! (기본은 전부 비공개!)

(4) 신청사유는 해당하시는 항목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5) 모든 내용이 작성되었다면 '발급신청' 버튼 클릭!

 

 

12. 발급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작은 팝업팡으로 보고서 로딩중이라는 내용이 나타납니다.

 

 

13. 잠시후 인쇄 팝업이 나오고 인쇄하실 프린터를 선택해서 '출력' 버튼을 누르시면 가족관계증명서 인쇄가 시작됩니다!

 

 

14. 마지막으로 인쇄가 완료된 가족관계증명서의 모습을 담아 보았습니다. 중간에 프린터 오류가 발생해서 3번 정도 시도끝에 발급을 완료 하였네요! 발급하시기전에 꼭 프린터 체크는 필수인거같네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과정을 하나하나 빠짐없이 정리해 드리느라 포스팅이 조금 길어졌는데요! 요양해보면 가장 간단하고 빠른 방법은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으로 작접 접속하셔서 바로 발급 신청을 진행하시면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주민센터 방문하는 불편함을 줄이고 집 또는 사무실에서 간단하게 발급 받아서 이용하시면 편리할꺼같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