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반으로 고등어 된장조림 만들기!

요리행복

한동안 생선을 안먹어서 간만에 자반고등어 2마리를 구입해 고등어조림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일반적인 간장, 고추장 조림이 아닌 조금 특색있게 된장을 이용해 만들어 보았는데요! 돼지고기 삶을때 잡내제거를위해 된장을 사용하듯이 고등어에도 사용해보면 비린내도 더 잡히고 감칠맛도 살지 않을까란 생각으로 조리를 진행해 보았네요! 만들어 보실 분들을 위해 사용한 재료들 레시피부터 조리과정까지 순서대로 정리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고등어 된장조림 레시피

 

::: 자반 고등어 된장조림 레시피 :::

1. 자반고등어 2마리

2. 양파 1개

3. 대파 1줄 (사진참고)

4. 무 약270g

5. 다진마늘 1숟가락

6. 생강 5g

::: 양념 :::

1. 된장 2숟가락

2. 진간장 2숟가락

3. 맛술 2숟가락

4. 설탕 2숟가락

5. 후추 2번정도 톡톡 뿌리는 양

6. 물(생수) 약600ml (종이컵3컵)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은 조절해주세요!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1. 제일먼저 자반고등어의 간을 조금 제거해주기 위해 넉넉한 그릇을 준비해 고등어를 담고 잠길정도로 물을 부어서 15~20분정도 담궈놔주세요!

 

 

2. 그 다음으로 재료손질에 들어가서 야채들을 꺠끗하게 세척 및 껍질과 오염된 부분을 제거한후 (1) 양파와 대파는 얇은 두께로 썰어서 준비해 주었고 (2) 무는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 (3) 생강은 강판에 갈아서 준비해 주었습니다!

 

 

 

 

※ 여기서 잠깐! 만약 간이 안된 생고등어를 사용할 경우 1번 과정은 생략하고 물에 한번 헹궈서 진행해주세요! 그리고 생강이 없는 경우 다진마늘로만 진행 가능하며 무도 없는 경우 생략가능합니다!

 

 

3. 모든 재료준비가 완료되면 셋팅에 들어가서 냄비나 웍을 준비해서 먼저 무를 깔아주세요!

 

 

4. 그 다음 물에 담궈 두었던 고등어를 건져서 흐르는 물에 헹군 다음 무위에 펼쳐서 올려주세요!

 

 

5. 갈아놓은 생강 을 고등어 조각 위에 소량씩 나눠서 올려줍니다!

 

 

6. 이어서 다진마늘 한숟가락을 가운데 올려주세요!

 

 

7. 그 위로 잘라놓은 양파와 대파를 생선을 덮어주듯 올려서 셋팅을 마무리해줍니다!

 

 

8. 양념에 들어가서 후추가루를 2번정도 톡톡 뿌려주세요!

 

 

9. 재료들 위로 물(생수) 약600ml 종이컵 3컵 정도의 양을 넣고 끓여주세요!

 

 

10. 물이 슬슬 뜨거워지기 시작하면 된장 2숟가락을 가장자리쪽 물에 풀어주세요! (여기서 부터 양념 넣는 순서는 상관 없습니다!)

 

 

11. 이어서 진간장 2숟가락을 넣어줍니다!

 

 

12. 다음으로 맛술 2숟가락이 들어갑니다!

 

 

13. 마지막 양념은 빠질수 없는 단맛 설탕 2숟가락을 추가해주세요! 

 

 

14. 모든 재료와 양념이 셋팅된 상태에서 양념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들떄까지 푹 끓여주세요!

 

 

15. 시간이 지나고 국물이 졸아서 살짝 걸죽하고 자작한 상태로 마무리한 완성된 고등어 된장조림의 모습을 담아 보았습니다! 최종간을 체크해서 짠경우는 물과 남은 야채를 추가하고 끓여서 조절해주시고 싱거운경우 물과 간장을 소량으로 추가하고 졸여서 간을 맞춰주세요!

 

고등어 된장조림

 

16. 마무리는 한끼 먹을만큼 접시에 담고 셋팅해서 깔끔하게 완성기념컷을 촬영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끓이는 중간에는 된장향이 있지만 완성된 다음에는 아주 미세하게 남는 정도로 거의 없어지고 맛에서도 모르고 먹으면 사용한지 모를 정도로 간장조림의 달콤짭짤함에 조금 더 갈끔하고 담백하면서 살짝 구수함이 첨가된 감칠맛으로 잘 조려진 부드러운 생선살과 무와 함께 맛있는 식사를 즐길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비린내를 더 잘 잡아줘서 완성도에 있어서도 한층 더 업그레이드 고등어조림을 맛볼수 있었네요! 조금 색다른 맛으로 생선조림을 만들고 싶으시거나 생선 비린내를 더 줄이고 싶으신 분들은 된장을 사용해서 만들어 보시면 좋을꺼같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2018/01/25 - [요리행복] - 꽁치통조림으로 만든 꽁치간장조림!

2018/01/15 - [요리행복] - 무를 넣은 갈치간장조림 만들기!

2017/10/27 - [요리행복] - 삼치카레구이 만들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