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를 넣은 갈치간장조림 만들기!

요리행복

주말 저녁 메뉴로 아내가 지난번 마트에서 세일가로 아주 저렴하게 구입한 갈치가 구워먹고 남은게 냉동실에 보관 되어 있어서 간단하게 무와 함께 갈치간장조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원래라면 고추장으로 매콤하게 만들어 먹었을텐데 요즘은 건강을 생각해서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있어서 간장으로 진행해 보았네요!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수 있는 갈치요리로 만들어 보실 분들을 위해 사용한 레시피와 조리과정까지 순서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갈치간장조림 레시피

 

::: 갈치간장조림 레시피 :::

1. 갈치 6조각

2. 무 약350g

3. 양파 반개

4. 대파 반줄 (이미지 참고)

5. 진간장 2숟가락

6. 설탕 2숟가락

7. 맛술 1숟가락

8. 참기름 1숟가락

9. 다진마늘 반숟가락

10. 후추 두번 톡톡 뿌리는 양

11. 멸치다시육수팩 1개 (육수멸치도 가능)

12. 물(생수) 500ml (종이컵 2컵반)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은 조절해주세요!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1. 제일먼저 뚜껑이 있는 냄비 또는 웍에 물(생수) 500ml을 준비해서 멸치다시육수팩을 넣고 물이 끓기 시작하고 5~6분정도 우리고 채망을 이용해 건져서 육수를 준비해주세요! (육수팩은 국물용 멸치 한주먹으로 대체 가능하며 아무것도 없을때는 그냥 생수로 진행하셔도 무관합니다!)

 

 

2. 육수를 준비하는 동안에는 야채들을 모두 세척후 (1) 양파는 얇게 썰어서 준비해 주었고 (2) 대파는 적절한 두께로 잘라서 준비! (3) 무는 한두입 크기로 작게 잘라서 준비해 주었습니다!

 

 

 

 

※ 재료는 무를 필수로 양파와 대파는 둘중에 한개만 있어도 되고 만약 둘다 없는 경우는 무만 가지고 만드셔도 됩니다! 그외에 본인이 생선조림할때 즐겨 사용하는 재료가 있다면 자유롭게 대체 또는 추가해서 진행해주세요!

 

 

3. 육수와 재료가 준비되었으면 우선 준비된 멸치다시육수에 무를 넣어서 바닥에 깔아줍니다!

 

 

4. 그 다음 무 위로 갈치를 가지런히 올려주세요! (참고로 사용한 갈치는 세일상품이어서 그런지 굉장히 얇은 두께를 가지고 있었네요!)

 

 

5. 갈치 위로는 손질해 놓은 양파와 대파를 펼쳐서 올려줍니다!

 

 

6. 이어서 중간쯤에 다진마늘 반숟가락을 올려주세요!

 

 

7. 마늘에 이어서 비린내도 제거하고 향을 더해주기 위해 후추가루를 두번 톡톡 뿌려서 넣어줍니다!

 

 

8. 본격적인 양념으로 먼저 맛술 한숟가락을 넣어주세요! (양념재료 넣는 순서는 상관 없습니다!)

 

 

9. 다음으로 진간장 2숟가락을 추가해주세요!

 

 

10. 짭짤함에 이어서 달콤함으로 설탕 2숟가락이 들어갑니다!

 

 

11. 마무리로 고소함을 더하기 위해 참기름 한숟가락 추가!

 

 

12. 모든 재료와 양념이 셋팅된 상태에서 센불로 바글바글 끓여주세요!

 

 

13. 위와 같이 막 끓기시작하면 전체적으로 골고루 익혀주기 위해 불세기는 중으로 해서 사진과 같이 뚜껑을 덮고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들때까지 푹 졸여주시면 됩니다!

 

 

14. 국물이 아주 자작하게 남을때까지 졸여서 무와 갈치의 익은 상태를 체크해서 마무리한 완성된 갈치간장조림의 모습입니다! 짠경우 물과 야채를 추가하고 끓여서 조절해주시고 싱거운경우 간장을 소량으로 추가하고 끓여서 간을 조절해주세요!

 

갈치간장조림

 

15. 마무리는 항상 남기는 그릇에 완성된 요리를 셋팅해서 깔끔하게 한컷 담아 보았습니다! 간장과 설탕의 1:1 비율로 달착지근함과 적당한 간으로 보드라운 식감의 갈치살을 정성스레 발라 무와 함께 밥한공기 뚝딱 비웠네요! 이번에는 갈치의 크기와 두께가 살짝 아쉬움이 있어서 다음번에는 조금 더 도톰하고 좋은걸로 구입해서 또 만들어 먹어야겠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16/09/19 - [요리행복] - 조기조림 만드는 법 고추장양념으로 간단하게!

2016/08/26 - [요리행복] - 쯔유간장 고등어조림 만들기!

2016/07/31 - [요리행복] - 갈치조림 만드는 법 레시피!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