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찜닭 레시피 입맛에 맞게 바꿔보기!

요리행복

토요일 오후 외출하고 돌아오는 길에 저녁식사로 뭘 만들어 먹을지 아내와 의논하다 한동안 뜸했던 닭고기를 재료로 결정한후! 여러가지 요리들을 서로 이야기 하다가 지금까지 한번도 만들어본적 없는 찜닭에 도전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요리는 제가 하는걸로! 처음이라 어떻게 만드는지 인터넷으로 알아 보던중 반가운 백종원 찜닭 레시피가 있어서 다른거 볼거 없이 바로 참고해서 진행해 보았네요! 재료들과 소스의 비율은 개인적인 입맛에 맞게 바꾸고 조절하였습니다! 혹시나 만들어 보실 분들을 위해 변경한 레시피와 함께 조리과정을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백종원 찜닭 레시피

 

::: 백종원 찜닭 레시피 (재료변경) :::

1. 닭볶음탕용 닭고기 1팩

2. 감자 1개

3. 당근 반개

4. 파프리카 반개

5. 팽이버섯 반팩

6. 양파 1개

7. 대파 한줄 (이미지 참고)

8. 당면 약20g

9. 후추 톡톡 두번 뿌리는 양

 

::: 찜닭 양념장 레시피 (비율변경) :::

1. 진간장 약100ml (반컵)

2. 맛술 약100ml (반컵)

3. 설탕 50g (반에반컵)

4. 참기름 2숟가락

5. 다진마늘 1숟가락

6. 물(생수) 200ml (한컵)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은 조절해주세요!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 방송 원래 레시피 :::

※ 찜닭 : 닭볶음탕용(10호), 감자(1개), 고구마(1개), 양파(개), 당근(1개), 파(2줄), 청고추(3개), 홍고추(3개), 건고추(2개), 표고버섯/새송이버섯/당면/떡은(적당량)캐러멜소스(1숟가락)

※ 양념장 : 종이컵 기준 간장(한컵), 맛술(반컵), 설탕(반컵), 물(한컵), 생강(1/3숟가락), 다진마늘(1숟가락), 대파(1컵), 참기름(적당량)

 

 

1. 요리의 시작으로 제일먼저 닭고기를 흐르는물에 문질러 가면서 남아있는 내장이나 작은 뼈조각들을 제거하면서 깨끗하게 세척후 채망으로 물기를 털어 그릇에 담아주세요!

 

 

2. 닭고기에 이어서 야채들을 모두 세척 및 껍질과 오염된 부분을 제거후 (1) 양파, 당근은 깍둑썰기로 잘라주세요! (2) 파프리카는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3) 대파, 양파는 얇게 썰어주세요! (4) 팽이버섯은 손으로 쭉쭉 찢어서 먹기좋게 나눠서 준비! (5) 당면은 물에 6~7분정도 담궈서 불려주세요!

 

 

 

 

※ 방송에서는 큼지막하게 잘라서 진행되었고 개인적으로는 먹기 편하게 작은크기로 잘라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손질에 있어서는 특별한 기준없이 본인이 선호하는 크기와 모양으로 준비해 주시면 될꺼같네요!

 

찜닭 양념장

 

3. 모든 재료 준비가 완료되고 고기용 만능 소스로 불리우는 찜닭 양념장을 위에 정리한 레시피 대로 큰 그릇을 준비해서 모두 담아 주었습니다! (넣는 순서는 상관 없습니다!)

 

 

4. 숟가락으로 저어가며 가라앉아 있는 설탕을 잘 녹여서 완성시킨 양념장의 모습입니다!

 

 

5. 냄비 또는 웍을 준비해서 준비해 놓은 닭과 양념장을 같이 넣고 끓여주세요!

 

 

6. 이어서 물(생수) 약200ml (종이컵한컵)을 부어줍니다!

 

 

7. 양념장과 닭이 본격적으로 보글보글 끓기 시작할때! 감자, 당근 파프리카를 모두 넣어 주었습니다!

 

 

8. 바로 이어서 다른 접시에 손질해 놓은 양파도 넣어서 본격적인 끓이기에 돌입!

 

 

9. 끓이는 중간에 후추가루를 두번정도 톡톡 뿌려서 섞어준 다음 재료들이 푹 익을떄 까지 끓여주세요! (불세기는 강으로 시작! 후반에 중으로 변경!)

 

 

10. 국물이 살짝 졸아서 줄어들고 닭고기와 야채가 익은 상태로 접어들때 손질해 놓은 팽이버섯과 당면은 물을 제거후 같이 넣어서 계속해서 끓여줍니다!

 

 

11. 조금 더 국물이 졸아들때까지 푹 끓이고 감자, 당근, 닭고기의 익은 상태를 체크해서 마무리한 찜닭의 모습입니다! 최종간을 체크해서 짠경우 남은 야채와 물을 추가해 다시 졸여서 조절해주세요! 싱거운 경우 간장을 소량씩 추가해서 간을 맞춰주세요!

 

백종원 찜닭

 

12. 완성된 요리를 그릇에 셋팅해서 깔끔하게 한컷 남겨 보았습니다! 백종원 레시피를 응용해서 만들어본 찜닭의 맛은 한입 넣는 순간 혀를 쫙 잡아 당겨주는 양념소스의 달콤 짬쪼름한 단짜의 조합이 정말 매력적인 감칠맛을 보여주었습니다! 입맛에 맞게 느낌대로 양념장 비율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맛이 없어질까 걱정되는 부분이 있었지만 다행히 생각한 대로 맛이 잘 나와줘서 가족모두 맛있고 배부른 저녁식사를 즐길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먹을때는 따로 먹어도 맛있지만 닭고기와 함께 국물와 야채를 밥에 비벼서 같이 먹으니 더 맛있었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2017/10/01 - [요리행복] - 토마토소스 닭고기볶음 만들기!

2016/08/12 - [요리행복] - 쯔유간장을 이용한 닭다리살 간장조림 만드는법!

2016/07/18 - [요리행복] - 밤호박을 이용한 간장 닭볶음탕 만들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