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김치 요리 고추참치스팸김치찌개 만들기!

요리행복

냉장고에 시간이 꾀 지난 신김치가 조금 남아있어서 일단 맛을 보니 그냥 먹기에는 신맛이 꾀 강해서 김치찌개를 만들기로 하였네요! 같이 넣어서 끓일 재료가 없을까 여기저기 뒤져보다 역시 만만한건 통조림! 고추참치와 스팸이 있었네요! 두개를 놓고 참치김치찌개냐 스팸김치찌개냐 둘중에 고민하다가 결국 둘다 먹고싶어서 모두 사용하기로 하고 고추참치스팸김치찌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만들어 보실 분들을 위해 레시피와 조리과정을 순서대로 사진과 함께 정리해 보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참치스팸김치찌개

 

::: 고추참치스팸김치찌개 레시피 :::

1. 신김치 약330g

2. 스팸 1캔 (유사햄으로 대체가능)

3. 고추참치 1캔 (일반 참치캔도 가능)

4. 양파 1개

5. 대파 반줄 (이미지 참고)

6. 표고버섯 2개 (생략가능)

7. 육수용 멸치 반주먹

8. 다진마늘 1숟가락

9. 올리고당 1숟가락 (설탕대체가능)

10. 들기름 1숟가락 (참기름으로 대체가능)

11. 물(생수) 1L

 

 

 

 

※ 지극히 개인적인 입맛에 맞춘 레시피입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재료와 양념은 조절해주세요!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1. 우선 물(생수) 1L에 국물용 멸치 반주먹을 넣고 멸치육수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고 5분정도후에 사용한 멸치는 채망을 이용해 건져서 제거해주세요!

 

 

2. 이어서 재료준비의 첫번쨰로 숟가락을 이용해 신김치의 김치국물을 짜서 분리해주세요! (※ 분리해 놓은 김치국물은 간을 조절할때 사용됩니다!)

 

 

3. 본격적인 재료손질은 (1) 김치는 가위를 이용해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2) 스팸은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3) 대파와 양파는 세척후 얇게 잘라주세요! (4) 표고버섯은 세척후 줄기를 제거하고 윗부분만 적당한 두께로 잘라주세요!

 

 

 

 

※ 찌개용이라 재료손질은 위에서 정리해드린 내용 그래도 따라하실필요 없이 본인의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먹기좋은 크기와 두께로 잘라서 진행해주세요! 그리고 참고로 표고버섯은 손질해서 냉동실에 보관해 놓은걸 꺼내서 사용하였습니다! 

 

 

4. 모든 재료준비가 완료되면 끓일 냄비를 준비해서 잘라놓은 신배추김치와 고추참치(일반참치) 1캔을 참치기름 제거없이 그대로 넣어주세요!

 

 

5. 이어서 들기름 한숟가락을 넣어줍니다!

 

 

6. 들기름과 참치캔에 있는 기름으로 김치와 참치를 섞어가면서 살짝 익을때까지 볶아주세요!

 

 

7. 신김치가 익으면서 숨이 죽고 색상이 살짝 변한 느낌이 들때까지 볶아준 다음 제일처음 만들어 두었던 멸치육수 1L를 부어줍니다!

 

 

8. 바로 이어서 다진마늘 한숟가락을 넣어주세요!

 

 

9. 다음으로 올리고당 또는 설탕 1숟가락을 추가로 넣고 끓여주세요!

 

 

10. 육수가 바글바글 끓기 시작할때 남아있는 재료 대파, 양파, 스팸, 표고버섯을 모두 넣고 뚜껑을 닫고 푹 끓여줍니다!

 

 

11. 김치가 흐물흐물한 상태까지 끓여준 다음 간을 보고 싱거운 경우 분리해 놓은 김치국물을 추가하고 끓여서 간을 조절해주세요! (간이 맞으신면 이 과정은 생략해주세요!) 개인적으로는 1숟가락만 추가되었습니다! 짠경우 육수 또는 물을 추가해서 조절해주세요!

 

 

12. 김치국물로 간을 입맛에 맞게 조절해준 다음 조금 더 푹 익혀서 국물이 살짝 졸여진 상태로 완성시킨 고추참치스팸김치찌개의 모습입니다!

 

참치스팸김치찌개

 

13. 항상 마무리로 진행하는 요리를 그릇에 담아 깔끔하게 완성된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 보았습니다! 맛은 얼큰한 국물에 재료에서 나오는 매콤, 새콤, 달콤, 짭잘, 고소 5가지 맛이 어우러진 감칠맛 가득한 김치찌개를 맛볼수 있었습니다! 따로 또는 밥에 비벼서 다른 반찬과 함께 맛있는 저녁을 해결해 보았네요!

 

copyright @ xinsound (씬사운드) all rights reserved.

 

 

▼ 관련글 목록 ▼

2017/10/11 - [요리행복] - 통조림 요리 고추참치를 이용한 김치전 만들기!

2016/08/07 - [요리행복] - 남은 김치를 이용한 부대찌개 만드는법!

2016/04/11 - [요리행복] - 집밥백선생2 백종원 김치볶음밥 레시피 2인분 만들어보기!

 

 

 

------------------------------------------------------
오늘 하루도 감사하고, 사랑하고, 행복하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부탁드려요!
------------------------------------------------------